[NPO 지속가능성보고서] #7. 서울시NPO지원센터 지속가능성보고서
현안과이슈 / by HyoJ / 2016.11.02

 

장거리 마라톤을 함께 뛰는 페이스 메이커처럼 여러분들의 호흡과 발자국 소리를 들어가며 때로는 빠르게, 때로는 조심스럽게 속도를 조절하고 힘찬 지지를 보내며 끝까지 달려가겠습니다.”

  • 서울시NPO지원센터 | 2015 지속가능성보고서 중에서

 

 

 

서울시NPO지원센터(이하, ‘센터’)는 ‘NPO의 지속가능한 성장및 ‘시민공익활동 생태계 활성화라는 센터의 기본 방향과 “NPO가 지속가능하다는 것이 무엇일까?”라는 질문 속에서 지속가능성보고서 발간 지원사업과 함께 센터 스스로의 보고서 발간을 시작하였습니다. 2015년 처음으로 발간된 센터의 지속가능성보고서는 매년 주기로 발간될 예정입니다. 지난 2년 동안 발간된 서울시NPO지원센터 2014 / 2015지속가능성보고서속에서 센터의 지속가능성 관점의 보고 노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이해관계자 목소리를 듣다 | (2014)13~14p, (2015)18~20p


센터는 서울시민의 공익활동과 NPO 활동을 함께하는 파트너로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있습니다. 물론 많은 조직들에게도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있지만 네트워크 기능을 하고 있는 센터에게 이해관계자는 함께 걸어가며 소리를 듣는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한 대상일 것입니다. 이에 센터는 처음 보고서를 발간하는 과정에서부터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이해관계자 설문조사를 통해 사업 신뢰도, 브랜드 신뢰도, 임팩트 신뢰도와 이해관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는 과정에서도 이해관계자 신뢰도를 조사하여 연간 인식 변화를 확인한 결과 외부 이해관계자의 사업 신뢰도 및 브랜드 신뢰도가 높아진 것을 보고하고 있습니다(그림1). 이와 더불어 2015 보고서에서는 센터 인지도 변화 및 센터 이미지에 대한 추가 질문을 통해 그간 소통 및 홍보와 역할에 대한 이해관계자 인식도를 파악하였습니다(그림2). 지금과 같이 매년 이해관계자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듣고, 그 결과를 보고함으로써 연간 이해관계자 인식 변화를 파악하며 보고서를 지속적인 소통 채널로 마련해가길 기대합니다.

 

[그림1]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 신뢰도 인식변화 서울시NPO지원센터 2015 지속가능성보고서(19p)

 

[그림2]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 센터 이미지 서울시NPO지원센터 2015 지속가능성보고서(20p)

 

 

 

이해관계자, 한 자리에 모으다 | (2014)16~17p, (2015)21~23p


센터는 파악된 핵심 이해관계자 그룹별로 이해관계자를 한 자리에 초청하여 센터의 지속가능성 이슈를 논의하는 이해관계자 대화2년 연속 진행하였습니다. 첫 번째 이해관계자 대화(그림3)에서는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센터의 역할과 사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센터 사업에 대한 의견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결과 도출된 중요 이슈에 대해서도 설문조사 상에서는 듣지 못했던 구체적인 의견을 듣고 이를 보고서에 담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해관계자 대화(그림4)에서는 센터 활동자료 및 의견조사 결과를 사전에 공유하여 대화 당일 센터 활동과 사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이해를 도왔습니다. 대화 결과 나온 운영 및 사업에 관한 제안내용과 함께 고민해볼 제안과제를 보고서에 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첫 번째 이해관계자 대화 이후 센터의 변화를 보고함으로써 대화가 하루 소통의 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센터의 활동에 적용하려는 실천적인 노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3] 2014 이해관계자 대화 서울시NPO지원센터 2014 지속가능성보고서(16~17p)

 

[그림4] 2015 이해관계자 대화 서울시NPO지원센터 2015 지속가능성보고서(21~23p)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한 중대 이슈를 담다 | (2014)15p, (2015)28~29p


조직의 중요 이슈를 선정할 때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센터는 2014, 2015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이해관계자 참여를 통한 중대성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첫 번째 보고서에서는 내
ž외부 이해관계자 설문조사를 통해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중요성 인식도를 파악하여 5가지 중요 이슈를 도출하였습니다(그림5). 보고서는 5가지 중요 이슈를 중심으로 작성되었으며, 이 밖에도 외부 이해관계자에서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낸 이슈와 센터가 향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이슈는 추가 선정하여 보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보고서의 중대성 분석(그림6)은 현재 사업 중대성 질문과 중장기 사업 중대성 질문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ž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중대성 분석은 현재 사업 중대성과 중장기 사업 중대성으로 구분하여 결과를 각각 보고하고 있으며, 각 높은 중대성이 나타난 이슈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림5] 중대성 분석(2014) – 서울시NPO지원센터 2014 지속가능성보고서(15p)

 

[그림6] 중대성 분석(2015) – 서울시NPO지원센터 2015 지속가능성보고서(28~29p)

 

 

서울시NPO지원센터는 이해관계자 참여 관점에서 지속가능성보고서 작성뿐만 아니라 조직 운영에도 연계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그러한 노력을 보고서를 통해 내ž외부 이해관계자와 끊임 없이 소통하며, 지금처럼 이해관계자의 목소리에 늘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노력하길 바랍니다.

 

 

서울시NPO지원센터 2015 지속가능성보고서 (바로가기)

서울시NPO지원센터 2014 지속가능성보고서 (바로가기)

 

다음 글에서는 최근 발간한 NPO 지속가능성보고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 > [NPO 지속가능성보고서] #8. 중요이슈 파악하기-중요성 분석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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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HyoJ, 작성일 : 2016.11.02, 조회수 : 1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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