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O상담소] 끌리는 뉴스레터 만들기
활동사례 / by NPO지원센터 / 2018.09.18

서울시NPO지원센터의 프로보노 연계사업으로 2018년 4월부터 8월까지 총 5회의 [NPO상담소]를 진행하였습니다. 총 9개 분야 144건의 상담에 12개 파트너기관의 18명의 전문가가 함께 해주셨는데요.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비영리실무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참여하신 전문가와 함께 정리하였습니다.노무, 저작권, 회계, 온라인홍보, 모금, 뉴스레터, 홈페이지제작으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끌리는 뉴스레터 만들기
/ 슬로워크 스티비 임호열 팀장

“해도 걱정, 안해도 걱정”이라는 말처럼 NPO는 늘 하지 못하는 것을 하려고 하고, 하는 것은 더 잘하려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특히 뉴스레터는 우리의 활동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지지기반을 다지는 주요한 수단입니다. 시대가 바뀌어도 다른 마케팅 채널보다 비용대비 높은 효율을 보여 온 이메일 마케팅은 여전히 가장 보편적이고 구독자에게 쉽게 닿을 수 있고 피드백을 받기에 좋은 방법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뉴스레터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을까요? 시간과 비용을 핑계로 계속 미루고 있진 않으신가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NPO의 현재 수준에 맞는 뉴스레터를 직접 만드는 건 불가능할까요? NPO상담소에서 알게 된 NPO들의 ‘뉴스레터’에 대한 고민에 대한 답으로 스티비 이메일 마케팅 워크북을 보면서, 끌리는 뉴스레터를 만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1이메일마케팅 팩트체크, "이메일마케팅, 혹시 잘못 알고 있진 않았나요?"

NPO는 제목에 ‘(광고)’를 넣지 않아도 됩니다
정보통신방법에 따라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에 해당하는 이메일은 제목에 ‘(광고)’를 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NPO가 발송하는 이메일은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단, 기업과 함께 진행하는 캠페인처럼 영리 목적이 있다면 해당됩니다. 정보통신망법에는 이 외에도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보낼 때 지켜야하는 여러 가지 규정이 명시되어있습니다. 이 규정에는 수신거부 링크가 있어야한다는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NPO 뉴스레터 중 수신거부 링크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NPO이기 때문에 규정상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규정과 상관없이, 수신거부 기능은 꼭 넣는 게 좋습니다. 뉴스레터를 그만 받고 싶은데 수신거부 기능이 없다고 생각해보세요. 스팸신고를 해서 아예 수신을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스팸신고가 누적되면 내가 보내는 뉴스레터가 다른 수신자에게서도 스팸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용자 중 절반 이상이 모바일에서 이메일을 열어봅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이메일 이용자 중 70%가 데스크톱에서 열어보고 50%가 모바일에서 열어봅니다. 모바일은 점점 높아지고, 데스크톱은 점점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모바일에 최적화된 템플릿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플렛, 브로셔 등 오프라인 홍보 인쇄물의 구성을 뉴스레터에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쇄물과 뉴스레터는 지면의 크기도 다르고 사용되는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컨텐츠 구성 또한 그 특성에 맞게 다시 고민해야합니다. 
특히 인쇄물의 구성을 이미지 한 장으로, 이른바 “통이미지”를 뉴스레터에 넣어서 발송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모바일에서 이런 뉴스레터를 확인하면 화면 크기에 따라 이미지가 축소되어 표시되기 때문에 가독성이 떨어지고 버튼이나 링크를 클릭하기도 어려워집니다. 둘째, 이메일을 확인하는 환경에 따라 이미지가 바로 표시되지 않기도 합니다. 수신자가 이미지를 표시하겠다고 확인을 한 번 해야 표시가 되죠. 만약 통이미지로 본문을 구성했다면, 이런 경우 다른 내용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메일을 열어봤다가 바로 이탈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본문에 이미지만 있는 경우, 스팸으로 분류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메일 서비스들은 본문 내용으로 스팸 여부를 판단하기도 하는데요, 본문에 아무 내용이 없다면 정상적이지 않은 이메일이라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구독자가 무조건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구독자가 무조건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수신동의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사람이나 잘못된 이메일 주소가 발송대상에 포함되어 있다면, 스팸신고나 발송실패가 누적되어 스팸으로 분류될 확률이 높아지는 등 다른 정상적인 구독자에게까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건강한지’가 중요합니다. 스티비와 같은 이메일마케팅 서비스들은 대부분 발송실패한 이메일 주소 중 다시 발송을 할 필요가 없는 것들(이런 경우를 “하드바운스”됐다고 합니다)을 따로 분류해서 발송대상에서 제외합니다. 귀찮더라도 조금 더 시간을 쓴다면, 발송한 이메일들을 일정 기간동안 한번도 열어보지 않은 사람도 관심에서 멀어졌다고 판단하고 발송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 수를 늘리는 데만 힘을 쓸 것이 아니라, 관심에서 멀어진 구독자는 걸러내는 작업을 반복한다면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는 아주 유용한 DB를 얻게될 것입니다.


이메일마케팅 서비스를 사용하면 제작 시간이 단축됩니다.
외부 업체에 의뢰해서 뉴스레터를 만들고 계신가요? 물론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다면 그렇게 해야겠지만, 일반적인 뉴스레터라면 외부에 의뢰하는 것보다는 이메일마케팅 서비스를 활용하여 직접 제작하는 것이 비용이나 시간 측면에서 훨씬 효율적입니다. 스티비가 만든 2018 이메일마케팅 리포트에 따르면, 이메일마케팅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제작과 발송에 5시간 6분을 적게 사용한다고 합니다. 제작에 들이는 시간은 줄이고 콘텐츠를 고민하고 성과를 분석하는 데 시간을 들이면 뉴스레터의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2뉴스레터 만들기
이제,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제대로 알게 되셨나요? 그렇다면 뉴스레터를 발송하기 전에, 목적은 무엇인지, 콘텐츠는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아래의 순서로 먼저 정리해보세요.


1단계_목적 설정하기
현재의 뉴스레터를 분석하고, 목적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세요

누구에게 발송하나요? 
후원자라는 모호한 정의보다는 구체적인 정의가 좋습니다. 전체 후원자에게 발송하더라도, 그 안에서 특징에 따라 그룹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그룹마다 어떤 컨텐츠를 좋아하는지 비교하고, 그에 따라 컨텐츠를 개선하거나 발송전략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후원을 하고 있는 사람, 과거에 후원을 했지만 지금은 하고 있지 않은 사람, 후원을 한번도 하지 않은 사람처럼 말이죠.

받는 사람에게 원하는게 뭔가요?
단체의 소식을 주기적으로 접하고 공감해주기를 원하나요? 그렇다면 적절한 분량의 내용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보내는 게 중요합니다. 후원하게 하고픈 캠페인이 구체적으로 있나요? 그렇다면 캠페인 후원을 유도하기 위해 명확한 메시지를 담은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 얼마나 자주 발송하나요?
발송하는 시점과 빈도에도 전략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가설을 세우고, 정말 그때 발송하는 게 효과가 있는지 판단해보세요. 비슷한 유형의 이메일은 언제, 얼마나 발송하는지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는 뭐가 있나요?
창작에는 항상 고통이 따릅니다. 새로 만드는 게 너무 어렵다면, 이미 보유한 카피 문구, 이미지, 동영상 중 활용할만한 게 뭐가 있는지 떠올려보세요. 이메일의 특성에 맞게 잘 가다듬기만 하면 됩니다.

성과측정은 어떻게 하나요?
본문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오픈을 측정합니다. 랜딩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이 목적이라면 클릭을 측정합니다.



2단계_받은편지함에서 살아남기
짧은 시간 안에 주의를 끌어 이메일을 열어보게 만듭니다.

이메일 제목
-25자 이내로 짧게, 핵심은 15자 이내로 쓰는게 좋습니다. 
-받는 사람의 이름을 넣거나 이모지*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메일 제목에 꼭 모든 내용을 담을 필요는 없습니다. 본문 내용 중 가장 흥미를 끌만한 내용만 표현되어도 됩니다.
* 이모지(Emoji) : 그림 문자를 말합니다. 이메일을 환경에 따라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이모지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발신자 이메일 주소와 이름
-발신자 이메일 주소는 고유 도메인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naver, gmail 등의 무료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면 스팸 처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유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 DKIM, SPF 설정을 개발담당자에게 요청하세요.
-발신자 이름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NPO지원센터라고만 하는 것보다는, 서울NPO지원센터 소식, 서울NPO지원센터 교육 등 내용에 따라 다르게 해보세요. 그만큼 이메일 제목에 더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습니다.
-발신자 이름에 담당자 이름을 넣으면, 더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텍스트 
-제목과 함께 표시되는 영역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본문 가장 첫 텍스트가 자동으로 표시되지만, 본문과 상관없이 따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메일을 읽는 환경에 따라 표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제목을 뒷받침하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메일을 왜 열어봐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명료하고, 가능한 짧게 쓰는 게 좋습니다.


3단계_콘텐츠 전략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클릭을 유도합니다.

헤드라인
-본문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문장으로, 핵심 메시지를 짧게 표현합니다.

본문 카피
-헤드라인에 이어지는 1~2개의 문장으로, 헤드라인을 뒷받침하여 메시지를 완결성 있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CTA버튼
-클릭을 유도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주의가 분산되지 않도록 가급적 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히 보기’보다는 ‘후원하기’처럼, 행동을 직접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CTA 버튼*을 제작할 때는 브랜드 컬러를 사용하고, 이름은 동사로 작성하여 행동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CTA 버튼 (call to action :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

이미지
-본문의 내용을 표현하는1개의 대표 이미지를 본문 상단에 배치하고, 그 아래 각 내용에 맞는 이미지들을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미지 권장사이즈는 따로 없으나, 페이스북 권장 사이즈로 만들면 이메일에서도 잘 보이고, 다른 곳에도 활용하기 편합니다.



3발송전 체크리스트
이제 발송할 준비가 다 되셨나요? 발송하기 전에, 혹시 빼먹은 건 없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주소록, 구독자 
□ 주소록은 제대로 선택했나요?
□ 수신거부했거나 탈퇴한 사람이 발송대상에 포함되어 있진 않나요?

제목, 발신자 정보, 미리보기 텍스트
□ 제목이나 본문에 오타는 없나요?
□ 발신자 이름과 발신자 이메일 주소는 잘 설정했나요?
□ 메일머지* 기능을 사용한 경우, 값이 정상적으로 치환되나요?
□ 미리보기 텍스트를 설정했나요?
* 메일머지 : 이메일 제목, 본문 등에 구독자마다 다른 내용을 넣어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제목에 구독자의 이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 링크 URL이 잘못 들어간 건 없나요?
□ 링크가 없는 버튼이 있지 않은가요?
□ 본문에 수신거부 링크를 추가했나요?





[기존 아카이브 자료] ※함께 보세요 :)
-[기획아카이브15] NPO의 뉴스레터 ▷아카이브바로가기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위한 tool 리뷰 : 1 아카이브바로가기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위한 tool 리뷰 : 2 아카이브바로가기




첨부파일


작성자 : NPO지원센터, 작성일 : 2018.09.18, 조회수 : 4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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