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료] P2P펀드레이징가이드 2
현안과이슈 / by 신열매 / 2018.11.11

펀드레이징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는 Peer-to-Peer 펀드레이징이라고 하는 일종의 크라우드펀딩입니다. 전통적인 크라우드펀딩과 달리 P2P 펀드레이징은 당사자들이 자신의 기금 모금 페이지에서 직접 모금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펀딩을 하려는 사람들은 자신의 친구나 서포터즈들에게 펀딩을 요청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진행상황을 바로바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펀딩의 도달범위도 더 넓습니다. 

펀드레이징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P2P 펀드레이징, Top Nonprofits가 DonorDrive(P2P 펀드레이징 소프트웨어)와 함께 만든 P2P 펀드레이징 가이드를 통해 좀 더 P2P 펀드레이징의 이해를 높여볼까요? 

 

다음 링크의 글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https://topnonprofits.com/guide-to/p2p-peer-to-peer-fundraising/  



P2P 펀드레이징 가이드는 6개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파트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Part 1: P2P 펀드레이징 참여자 및 기부자 이해하기
Part 2: P2P 펀드레이징 참여를 위한 최초 참여자의 관심 유도
Part 3: 모든 사람들을 위해 P2P 펀드레이징을 쉽고 재미있게 만들기
Part 4: 팀 펀드레이징 - P2P 펀드레이징이 팀 활동으로 더 좋은 이유​
Part 5: 참여자 유치(떠난 참여자 재유치하기)
Part 6: Zero-Dollar 펀드레이저 활동

이번에는 팀 펀드레이징(Part 4)에서 Zero-Dollar 펀드레이저 활동(Part 6)까지 다루려 합니다. 
Part1~Part3까지를 다룬 첫 번째 글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Part 4: 팀 펀드레이징 - P2P 펀드레이징이 팀 활동으로 더 좋은 이유

팀 활동은 큰 결과를 얻습니다
소규모 팀에 접근하는 것은 P2P 펀드레이징 이벤트 플래너의 비밀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동안 팀을 활용한 펀드레이징 활동을 하지 않았다면, 팀 활동의 적용을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팀 활동이 얼마나 강력한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몇 가지 통계가 있습니다.

- 팀으로 펀드레이징에 참여할 경우 개별 참여자보다 70% 이상 더 모금 효과를 보인다
- 팀을 활용한 펀드레이징 이벤트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28% 더 효과를 낸다
- 팀 펀드레이징은 평균적으로 펀드레이징 이벤트 전체 모금의 59%를 모금한다
- 팀의 구성원은 평균적으로 6명이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실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팀의 공통 유형
실제 펀드레이징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팀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 각각의 이유로 만들어진 공통의 팀은 어떤 유형인지 또 각 팀에서 펀드레이징에 어떤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1차 수혜자 팀(직접적으로 당신의 업무에 영향을 받는 팀)
- 영향을 받은 친구나 사랑하는 누군가 주위에 모여서 형성된 팀
- 좋은 원인 또는 팀의 리더 주위에서 만들어진 팀
- 이벤트 활동에 관심을 보이는 팀(예: 바이커, 러너, 팬들)
- 직원들과 외부 그룹과 같은 복합적인 형태의 팀

팀 리더
모든 뛰어난 팀의 중심에는 훌륭한 리더가 한 명 혹은 두 명이 있습니다. 리더들은 자연스럽게 혹은 민주적인 방식에 의해 나타납니다. 팀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팀을 이끄는 리더가 확인되는 거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책임감과 추진력을 유지하기 위해 명확하게 팀의 리더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 훌륭한 팀 리더에 대한 내용을 좀 더 살펴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Part 5: 참여자 유치(떠난 참여자 재유치하기)

다음 해에 실제 펀드레이저들이 모금 행사에 다시 돌아오도록 하는 것이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참여했던 이들은 기금 모금 활동은 물론 조직에 익숙하며 거의 항상 새롭게 참여한 사람들보다 뛰어납니다. 이들이 다시 돌아오지 않는 일반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존 참여자들이 돌아오지 않는 이유
- 다른 도시로 이주함(특히 대학생과 청년들의 공통적인 이유)
- 이벤트 일정이 개인의 스케줄에 맞지 않음(회사 일정 등)
- 대부분 너무 바쁨(자신의 스케줄을 챙겨야 함)
- 더 이상 물리적인 참여가 불가능함(나이가 들거나 몸이 아프거나 부상을 당함)
- 펀드레이징 활동을 연결해준 친구와 연락이 끊김(그 외 펀드레이징 활동과의 연결고리가 없음)
- 펀드레이징 활동이 더 이상 쿨한 의미를 갖지 않음(한 때는 효과가 있었지만 청년들에게 더 이상 어필하지 않음)
- 펀드레이징 활동에서 강조하는 원인들이 더 이상 마음에 와닿지 않음

앞선 이유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시 참여자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떠난 참여자들을 재유치하는 9가지 팁
- 1. 참여자들과 만나는 순간 유지 계획을 시작한다
- 2. 참여자들에 우선순위를 두고 그들에게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 3.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을 연결한다
- 4. 이벤트 데이에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든다
- 5. 사진 및 비디오로 그들이 참여한 이벤트를 기록하고 문서화한다
- 6. 그들이 변화를 가져왔음을 일깨우고 알린다
- 7. '고마워요'라는 말로 끊임없이 대화를 시작한다
- 8. 함께 참여한 사람들 모두 쿨하게 보일 수 있도록 한다
- 9. 연중 이벤트를 가져간다

* 전체 내용을 살펴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Part 6: Zero-Dollar 펀드레이저 활동

제로 달러($0) 참여자의 실제 비용 이해하기
- DB 기록
- 물과 음식(기부를 받은 경우에도 추가적인 물품이 요구된다는 것을 의미함)
- 서포트 스텝(트레이닝과 관리를 위해 더 많은 서포트 스텝, 자원봉사자가 필요함을 의미함)
- 보험 가입자(참여자 수에 따라 전체 비용이 추가됨)
- 이동식 화장실(참여자 100명당 최소 1개의 이동식 화장실이 필요함)

제로 달러 펀드레이징 참여자의 펀딩을 위한 팁
- 1. 등록 마감 기한 설정
- 2. 최소 모금 기대치 제안
- 3. 모금 최소치 계획
- 4. 모금에 대한 댓가 그 이상의 리워드
- 5. 적절한 등록비 설정
- 6. 모금 활동의 임팩트를 명확히 설정
- 7. 이벤트 타이틀에 '펀드레이저'를 사용
- 8. 모금 기금을 요청
- 9. 자발적 기금을 요청
- 10. 제로 달러 참여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자동화
- 11. 행사 당일 등록 시점에서 기부 요청
- 12. 기본적인 사항을 지켜줄 것을 요청


펀딩 활동은 어찌보면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효율적인 플랫폼으로 기능하기 위해 6가지 요인들을 우리 조직의 특성에 맞춰 확인해본다면 펀드레이징 활동을 다른 관점에서 조명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작성자 : 신열매, 작성일 : 2018.11.11, 조회수 :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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