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델란드 청소년들은 어떻게 일할까? #2-청소년 고용정책
활동사례 / by 와우! / 2018.11.17
네델란드에서 소식 전합니다! 저는 네델란드에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이곳 청소년들의 노동, 인권에 대한 인식, 교육 등에 대해 탐구해보려고 합니다. 네델란드의 복지제도에 대해서도 다뤄볼 생각이고요. 해외의 다양한 제도들이 우리나라에 바로 적용되지 않더라도 좋은 영감을 줄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올해12월까지 약 8편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지난글 보기
-
네델란드 청소년들은 어떻게 일할까? #1_전문계 고교 학생들을 위한 Ex 프로그램​




제가 살고 있는 작은 도시
Kampen에는 거의 모든 상점들이 저녁 6시면 문을 닫기 때문에, 주중에 만 16세 미만 청소년들이 일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주 중에 인상 깊었던 것은 씩씩하게 생긴 청소년 한 명이 열심히 자전거를 타고 오후 4시쯤 신문을 돌리는 모습이었습니다. 주말에 Jumbo, Albert Hein과 같은 주요 슈퍼마켓에서는 청소년들이 유니폼을 깔끔하게 차려 입고 대거 일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나라 노동 기준시간이 주 38시간인 것을 고려해 보면, 주말의 일들은 청소년들에게 기회로 주어진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네델란드에는 법적으로 알바를 하는 학생들에게 통장으로 송금하는 것을 의무화 해두었습니다. 만약 통장으로 송금하지 않으면 무시무시한 벌금을 내야 합니다. 고용주가 제대로 임금을 지불하는지 그렇지 않은지 정부에서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겠죠? 또 18 세 미만의 젊은이들이 할 수있는 일의 유형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지나치게 과세하거나 위험하지 않은 연령에 적합해야합니다. 또한 하루에 허용되는 근무 시간에 대한 법적 제한이 있습니다. 인턴쉽, 휴가 및 아르바이트는이 한도 내에서 허용됩니다.


▷네델란드 청소년 고용 정책 보기

 

다음 포스팅에서는 네델란드의 독특한 청소년 최저일당(?)제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작성자 : 와우!, 작성일 : 2018.11.17, 조회수 : 1457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