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분석 : 어떻게 측정할까요?
실무도구 / by 신열매 / 2018.12.12

소셜미디어를 개설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가 혹은 우리 팀이 올린 게시물에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셜 미디어 분석이 필요한데요, 어떤 숫자를 봐야하고 어디까지 살펴봐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소셜 미디어 분석의 첫 걸음을 내딛는데 용이한 글이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다음의 글(https://bit.ly/2EhumK7​)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분석하기 전, 다음 두 가지를 꼭 확인하세요!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른 분석이 필요합니다. 우리 단체가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목적과 관련 있는 측정항목을 선택해야겠죠! 

- 당신이 설정한 목표는 무엇인가요? 
- ​얼마나 자주 성과를 확인할 건가요? 


인식
만약 소셜미디어를 통해 단체의 인지도를 높이려는 것이 목적이라면 다음의 측정 항목을 확인하세요.
조회수(노출수) / 도달 / 웹사이트의 트래픽

-팔로어 증가 : 소셜미디어의 존재감이 높아지고 있음을 가장 빨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팔로어 수를 확인하는 겁니다. 그런데 단순히 팔로어를 늘리는 것이 최종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우리 단체와는 관련없는 팔로어 혹은 스팸이나 봇 계정이 팔로우 할 수도 있으니까요. 참, 그리고 우리가 올린 게시물에 반응이 거의 없는 다수의 팔로어보다는 적더라도 참여하는 팔로워가 있는게 더 좋습니다.
-도달 범위 : 우리가 올린 콘텐츠를 실제 확인한 사용자들의 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도달 범위가 항상 팔로워 수에 좌우되는 것은 아닙니다. 도달 범위 측정 항목들을 살펴보면 성과가 높은 게시물들은 어떤 내용인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방문 수 : 성과가 가장 높은 게시글을 통해 어떤 콘텐츠가 반응이 좋을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가 있는 게시물이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 걸까요? 살펴봐야겠죠!


참여
참여는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리트윗하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고(!) 참여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여는 우리의 활동에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단단한 후원자 기반을 다지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여와 관련해 살펴봐야 할 측정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좋아요 : 우리 단체에서 올린 소식에 대한 좋아요 수는 참여를 측정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또한 우리 단체의 서포터즈들이 콘텐츠에 대한 호(好)를 나타내는 가장 쉬운 방법이고요!
-공유 : 공유 횟수는, 우리가 올린 소식이 친구나 가족과 같은 네트워크에 공유하기에 매력적이고 적절하며 흥미로운 콘텐츠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댓글 : 댓글을 남기는 것은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중요하죠. 질문을 던지거나, 재미있는 기사를 공유하며 사람들과의 대화를 유도하는 소식도 필요할 지 모릅니다. 


전환
전환율을 측정하는 항목은 조직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자선단체의 경우 일반적으로 모금활동과 관련됩니다. 만약 소셜미디어가 우리의 모금 전략의 일부일 경우, 포스팅으로 사람들이 기부를 하거나 모금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목적이 전환율에 있다면, 이 때는 인지도와 참여도를 측정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측정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 기부횟수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서 목표를 설정해 소셜 미디어에 게시된 포스팅을 보고 우리의 캠페인에 반응을 보인 사람들의 수를 확인합니다.
-전환율 : 전환율은 게시물을 본 사람과 게시물을 보고 실제로 기부를 한 사람의 수를 분석하여 확인합니다.
-새로운 기부자수 : 소셜 미디어를 통해 발견한/확인된 새로운 기부자의 숫와 반복 기부자를 비교해볼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자주 소셜 미디어 성과를 측정해야 할까요? 
성과 측정의 빈도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우리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다음의 프로세스를 따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겠죠!

-매주 확인 : 팔로어 수, 포스팅의 도달률, 클릭 수 및 참여도 변화를 간략하게 확인합니다.
-매월 확인 : 일종의 월간 소셜미디어 보고서를 작성해 지난 달과 비교해봅니다. 우리 단체가 가장 필요로 하고 가장 관련 있는 측정 항목을 포함해서 전체적인 개요를 정리해볼 수도 있고, 혹은 특정한 목적에 맞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담을 수도 있습니다. 꼭 엑셀의 스프레디 시트일 필요는 없습니다. 워드 문서,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 모두 가능합니다. 통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당사자들이 가장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작성합니다. 








작성자 : 신열매, 작성일 : 2018.12.12, 조회수 : 5003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