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델란드 청소년들은 어떻게 일할까 #8 네델란드 청소년들이 자라며 보는 기업들
활동사례 / by NPO지원센터 / 2018.12.14

 

네델란드에서 소식 전합니다! 저는 네델란드에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이곳 청소년들의 노동, 인권에 대한 인식, 교육 등에 대해 탐구해보려고 합니다. 네델란드의 복지제도에 대해서도 다뤄볼 생각이고요. 해외의 다양한 제도들이 우리나라에 바로 적용되지 않더라도 좋은 영감을 줄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올해12월까지 약 8편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글입니다

드디어 마지막 회가 되었습니다목표치를 넘어 더 많은 글을 써보고자 했지만 겨우 목표를 채우게 되었습니다우리나라와 네델란드 모두 행복을 위해 살고 있는 나라입니다사회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하며 살아가고 있고 난관들을 극복해 나가면서 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네델란드 청소년들이 어떤 기업가들을 바라보며 꿈을 키워가는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아래의 소개된 기업들은 지극히 네델란드스러운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소하지만 자신들의 책임을 다하는 그런 느낌을 주는 기업입니다. (로열 더치 쉘과 같은 지구 환경에 그리 좋지만은 않은 초대형 석유기업도 있습니다)
 


Greentom

https://www.greentom.com/about-greentom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기업은 Greentom 이라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원료는 폐 페트병 재활용품입니다. 이 재활용품의 독성을 제거하고 수려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유모차를 생산합니다. 회사 이름은 Green Tommorow의 약자로써 다음 세대가 녹색 지구에서 살 수 있는 것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가졌다고 합니다

 

 

위에 나온 유모차가 가장 기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격이 한국 돈으로 약 30만원 정도 합니다.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 지구 공동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지속성장이 인류공동체의 과제가 된 상황에서 소소한 실천으로 문제 해결에 대한 좋은 모델이 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리투어 플라자
 

https://www.retourplaza.nl

둘째로 소개해드릴 기업은 리투어 플라자입니다. 이 기업은 단순 환불제품을 자신들이 점검한 후에 다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형식입니다. 네델란드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 사이트인 BOL.COM30일간 무상 환불을 하는 제품들을 많이 소개합니다. 이 회사 말고 buybay와 같은 회사들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실제로 저도 인덕션을 구매한 후 보름 이후에 반품을 시킨 적이 있었습니다. 반품을 할 때 착불로 배송을 하였고, 환불도 2~3일 후에 아무 문제가 없이 되었습니다. 또한 어떤 제품을 살 때 외관상 흠집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저와 같은 사람은 주로 위의 사이트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30~40% 정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곤 합니다.

 

위와 같은 서비스는 자원의 순환을 가능하게 하여 주어 불필요한 폐기물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kringloop Kampen​ 
https://www.kringloopkampen.nl/

마지막으로는 제가 살고 있는 동네에 있는 kringloop Kampen이라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중고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의류 잡화, 가구, 그릇, 완구, 도서 등등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주 토요일마다 부담없는 마음으로 쇼핑을 하는 힐링캠프와도 같은 곳입니다. 이곳은 창고와 같은 곳에서 단순하게 누군가가 쓰던 물건을 파는 느낌이 아닌, 잘 정돈되고 분류된 매장에서 중고제품을 편안하게 구매할 수 있게 해주는 곳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네델란드의 기업의 특징들은 소박하지만 긴 관점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가는데 관심이 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기업이 다 그렇게 할 수는 없겠지만, 예쁜 디자인과 인테리어로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하며 자원의 순환을 돕는 장기적인 관점은 우리가 참고할만한 것이지 않을까 생각을 해 봅니다그 동안 연재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이라 개인적인 의견을 조금 표하자면
, 거창한 구호와 노력들도 좋지만, 소소하고 아름답게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바꾸는데 조금 더 힘을 모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참고자료

https://www.greentom.com/about-greentom

https://www.retourplaza.nl/

https://www.kringloopkampen.nl/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62441

 ​

작성자 : NPO지원센터, 작성일 : 2018.12.14, 조회수 : 56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