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료] 사회운동과 캠페인 연결하기
활동사례 / by 그림 / 2019.04.30

원칙을 지키고 타협을 거부하는 이상주의와 일단의 진보를 우선시하는 실용주의의 논쟁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부자나 재단은 근본적인 사회변화를 위해 장기적인 풀뿌리 운동에 투자할 것인지, 특정 이슈와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가진 캠페인에 투자할 것인지 고민합니다. 스탠포드 소셜 이노베이션의 기사 <이상주의와 실용주의 연결하기>는 대안을 제시합니다. 이상주의자들과 실용주의자들의 이분법적 논쟁을 극복하고 운동과 캠페인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보적 관계를 이루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이죠. 기사의 일부를 요약, 번역하여 소개합니다.


본 기사는 레드스톤이 발행한 애드보커시 가이드북 <Grassroots Rising: Building Movements for Action>의 주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보고서 원문이 궁금하신 분은 본문 하단의 링크를 참조바랍니다.


Mary Blanusa, Stacey Chen & Nathan Huttner, “Bridging the Divide Between Idealism and Pragmatism”,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2018년 5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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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주의와 실용주의 연결하기


우리는 운동이 주도하는 캠페인(movement-guided campaigns), 캠페인부터 준비한 운동(campaign-ready movements)의 최전방에 있는 20명의 지도자, 기부자, 활동가들을 인터뷰했다. 그들은 이상주의와 실용주의의 통합을 제안했다. 실용적인 접근을 통해 성공적이고 연속적인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는 운동을 만들고, 급진적 개혁에서 영감을 얻은 풀뿌리에 기반한 방식으로 좋은 정책을 위한 캠페인을 하자.




캠페인(campaigns)과 운동(movements)은 다르지만 상호 강화한다.


소규모 조직화는 캠페인을 만든다.
- 소규모 조직화는 큰 변화를 만들기 위해 지지자들을 동원하는 핵심 옹호자들이 이끈다.
- 캠페인은 단기간에 정책 변화를 만들기 위해 활동가들을 동원한다.


대규모 조직화는 운동을 만든다.
- 대규모 조직화는 큰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광범위한 풀뿌리 리더십과 지지기반을 양성한다.
- 운동은 전 세계 사람들의 관점을 변화시키고, 풀뿌리의 이해와 접근에 기반하여 발전하며, 여러가지 이슈를 다룬다.


운동은 캠페인을 지지한다.
- 대규모 조직화는 지지자들을 자극한다. 그들은 의미있는 것에 참여하고 특정한 캠페인을 지지한다.


캠페인은 운동을 지지한다.
- 소규모 조직화는 단기적 승리를 이끈다. 이는 지지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운동이 정책적 결과를 성취하도록 보장한다.  



Campaign-ready movements

활동가들은 큰 변화를 만들고 싶지만 정해진 기간, 참을성 없는 이사회 등 실용주의적 제약에 직면해 있다. 위대한 운동은 힘과 멤버들, 그러나 정책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힘들게 만드는 파벌을 가지고 있다. 운동이 진정으로 제도적 사고를 바꾸도록 새로운 도구를 효과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유기적 리더(organic leaders)를 위한 기회를 만든다.

운동은 커뮤니티와 깊은 관계가 있는 강력하고 진정한 리더를 필요로 한다. 온라인 네트워크와 커뮤니티는 유기적 리더를 발굴하고 참여시키는 효율적이다. 기부자나 활동가들은 중요한 커뮤니티에서 많은 팔로워를 가졌거나 다른 활동가들과 커뮤니티 멤버들이 자주 참여하는 개인 및 조직을 발굴하기 위해 급성장하는 네트워크를 조사하고, 서로 교류가 없었던 커뮤니티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한다.


예를 들어 시험 거부 운동(test refusal movement)의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저명한 교육정책 옹호자뿐만 아니라 교육자, 학부모 같은 새로운 리더들을 발굴했다. 이들은 의도적으로 인플루언서들과 다른 그룹의 연결자들과 함께 트위터에 참여하여 자신의 네트워크를 성장시키고 강화했다.


캠페인과 운동을 연결하는 인프라를 구축한다.


강력한 운동 인프라는 캠페인이 운동의 맥락과 일관성을 가지며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운동 인프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사람으로 대체될 수도 있는 리더들에게 중요한 기능, 지식, 전략적 조직화를 제공한다. 이 인프라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 공유를 위한 사용하기 쉬운 도구, 증거에 기반한 메시지 전달 및 전술, 동맹그룹과 이야기 데이터베이스, 풀뿌리 활동가를 위한 복제가능한 훈련을 포함한다(아래 참조).
 


 



Movement-guided campaigns

기부자와 활동가들이 급성장하는 풀뿌리 운동과 함께 특정 주제에 대한 정책 캠페인을 수행할 때, 이는 운동에 영향을 미친다. 하향식(top-down) 캠페인이 풀뿌리 운동과 결합되면, 지도자들이 산만해지거나 운동이 활력을 잃을 수 있다.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운동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캠페인 참여자를 위한 강력한 "이동 경로(movement journey)"를 만든다.

위대한 조직가는 사람들을 "참여의 사다리" 위로 움직이는 방법을 배운다. 그들은 작은 행동으로 시작한 사람들이 깊이 참여하게 만들고, 더 큰 헌신을 하도록 효능감과 공동체를 느끼게 한다. 접근이 용이한 온라인 액션은 새로운 사람들에게 참여의 사다리를 확장할 수 있다. 조직가는 이 새로운 사람들이 오프라인 액션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동시에 큰 요청에 동기를 부여받는 사다리 꼭대기에 있는 활동가 및 조직가는 메시지를 널리 퍼뜨리고 온라인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소통한다. 일련의 정책 캠페인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기 위한 인프라가 필요하다.특정 사용자를 위한 참여의 사다리는 여러 캠페인으로 확장될 수 있고 확장해야 한다.

엄마와 가족 권리 옹호 단체 MomsRising은 통합된 온라인과 오프라인 캠페인의 힘을 보여준다. 이들의 초과근로규제 확대 캠페인은 25,000여명 지지자들의 편지와 코멘트, 수천만 명의 사람들에게 전달된 트위터 폭풍,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은 블로그, 초과근로규칙의 영향에 대한 보고서, 언론 보도 등을 포함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메시지를 테스트하고 다듬는다.  

개인적인 이야기와 시위는 운동을 중대한 액션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된다. 뉴미디어는 활동가들이 가장 주목할만한 이야기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이를 퍼뜨릴 수 있게 한다. MomsRising 부회장은 "우리는 정책 입안자를 설득하고 moms의 리더십을 구축하고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이야기를 사용한다. ...우리는 무엇이든 온라인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것을 홍보물과 토론에도 사용한다."

온라인 도구는 시위를 간단히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구조 테스트"는 사람들이 자신의 효능을 확인하고, 보다 강력한 캠페인을 만들기 위한 운동에  낮은 수준의 참여 방식이다. 이 테스트는 실패와 보복의 리스크가 있지만 분산된 리스크의 직면에 성공하면 자신감이 생긴다. 실제 이해를 반영한 온라인 구조 테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적이어야 하고 사람들에게 개인 Facebook  페이지, 이름과 주소를 기재한 온라인 청원,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은 블로그 등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공개적으로 주장할 것을 요청해야 한다.



캠페인부터 준비하여 운동 만들기
1. 풀뿌리의 목소리를 듣는다.
2. ‘organic leaders’를 위한 기회를 만든다.
3. 인프라를 구축한다.
4. 누적된 성장과 진화를 측정한다.

운동 주도적 캠페인 런칭하기
1. 온라인을 테스트하고 다듬는다.
2. 참여자들을 위한 ‘movement journey’를 만든다.
3. 잘 훈련된 조직화를 보장한다.  
4. 리스크를 다각화하고 오픈마인드를 유지한다.


Grassroots Rising: Building Movements for Action



Chapter 1: It's time for "big organizing" 대규모 조직화가 필요할 때

Chapter 2: Strategic movements can win 전략적인 운동이 이길 수 있다

Chapter 3: Identify issues, venues, and messages 이슈, 장소, 메시지를 정의하라

Chapter 4: Engage and commit ordinary citizens 일반 시민의 참여와 지지를 이끌어내라

Chapter 5: Link issues and campaigns 이슈와 캠페인을 연결시켜라

Chapter 6: Evolve and adapt to increase effectiveness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진화하고 적응하라

Chapter 7: Philanthropy's movement moment is now 필란트로피 운동의 순간은 지금이다


Redstone. “Grassroots Rising: Building Movements for Action”, 2017년 1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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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그림, 작성일 : 2019.04.30, 조회수 : 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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