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료] P2P 펀드레이징 개선을 위한 9가지 방법
실무도구 / by 신열매 / 2019.06.04

P2P 캠페인은 펀드레이징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기에 오늘날 많은 비영리단체들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대한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개선이 필요할텐데요, 여기 개선 방안을 9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https://nptechforgood.com/2019/03/14/9-ways-to-improve-your-next-peer-to-peer-fundraising-campaign 의 글을 정리했습니다.



1. 기본으로 돌아갈 것
오랫동안 P2P 펀드레이징 캠페인을 운영했거나 혹은 이제 막 시작 단계에 있는지와 무관하게 전체 프로세스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것은 충분히 가치 있는 작업입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P2P 펀드레이징 캠페인의 계획과 시작, 실행에 이르기까지 전체 과정의 베스트 프랙틱스를 정리해봅니다. 그 과정에서 몇 번의 수정과 보완을 거치게 될 것이고 그 자체가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성공적인 P2P 펀드레이징 사례는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2.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다시 생각해볼 것
만약 P2P 펀드레이징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없거나, 있지만 직원들은 물론 펀딩에 참여하려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는다면 새로운 플랫폼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P2P 펀드레이징 플랫폼 선택에 관한 아이디어는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3. 웹사이트를 친숙하게 만들 것
우리의 웹사이트에 들어가볼까요? 그리고 한 번도 웹사이트에 한 번도 방문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고 가정하고 아래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세요. 혹시 문제가 있다면 웹사이트 관리자와 함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은 어떨까요?

- 웹사이트에서 조직에 대한 정보를 더 알고, 회원가입을 하고, 기부를 하려고 할 때 어디에 어떻게 들어가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확실히 알 수 있나요?
- 가입 혹은 기부의 과정에서 몇 번 클릭을 해야 하나요?
- 가입 혹은 기부 과정 중에 몇 가지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하나요? (그 질문들은 정말 필요한 질문인가요?)

4. 설득력 있는 이야기
후원자들이 기금 모금에 참여하려면 감동적인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후원자들이 그들의 가족,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공유하기 위해서도 말이죠. 펀드레이징 캠페인의 내용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다음의 질문을 던져보세요.

- 우리 조직을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 우리의 미션은 어떤 임팩트를 갖고 있나요?
- P2P 펀드레이징 캠페인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 하나요?
- 우리의 캠페인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기를 바라나요? (감동을 받거나 영감을 받거나 혹은 분노하거나!)

5. 펀딩을 실제 가치와 연결짓기
캠페인이나 이벤트에 대한 기부가 실제 무엇과 연결되는지를 구체화합니다. 예를 들어, 후원자들의 기부가 4인 가족의 한 끼 식사를 책임진다거나 1년 동안 아이를 학교에 보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리는 거죠. 단순히 후원을 요구하는 것보다 더 확실합니다.

6. 질문을 던질 것
많은 후원자들이 기꺼이 참여할테지만 무엇보다 질문을 던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행동이 명확하고 정확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억해야 할 것은, 누군가에게 회원가입을 요청하는 것과 펀딩에 참여할 것을 요청하는 것은 서로 다른 질문이라는 것입니다. 아직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메시지는 '회원가입 후 펀딩 참여'가 아니라 우선 회원가입을 요구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미 회원이라면 펀드레이징과 관련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7. 분석할 시간을 가질 것
시간을 내어 과거의 캠페인 관련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야 합니다. CRM 시스템을 살펴보고 트렌드와 기회를 포착해 펀드레이징 결과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알아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 캠페인 데이터를 통해 회원에 대한 개별화된 메모를 기록할 수 있으며, 후원자들의 충성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 자료들로부터 회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발송할 수도 있습니다.

- "작년에 ○원을 기금해주어 고맙습니다."
- "작년, 우리의 상위 50위 후원자로 활동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후원자님은 우리 행사에 ○ 번 참여해주셨고 그동안 우리와 함께 ○원을 모금했습니다. 지속적인 후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8. 후원자를 활용할 것
당신의 조직을 위해 후원자로 참여한 이들이 가장 든든한 응원단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금액을 또 가장 자주 후원에 참여한 이들에게 후원에 도움이 될만한 방법은 없을지를 질문하거나 다른 후원자들을 모집하기 위해 그들의 이야기를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런 과정이 후원자들과의 관계를 더 돈독하게 할 것입니다. 

9. 직접 연락할
 것
전화기를 들고 후원자에게 연락해보세요! 어떻게 지내는지 안부를 묻고 또 그들의 참여에 감사를 전하는겁니다. 혹은 후원자들에게 감사를 전하는 맞춤 이메일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P2P 펀드레이징 활동 전, 9가지 방법 중 몇 가지라도 시도해본다면 펀드레이징 프로그램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작성자 : 신열매, 작성일 : 2019.06.04, 조회수 : 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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