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료] 자원봉사자 품질 관리
실무도구 / by 그림 / 2019.05.26

자원봉사자 관리, 회원 모임 등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활동가라면 보다 많은 시민참여 기회를 만들고, 시민들의 참여를 지속시키기 위해 고민하고 계실 텐데요. 다음의 자료가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영국자원봉사포럼(UK Volunteering Forum)은 자원봉사를 동원하는 조직이 효과적으로 자원봉사자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컨설팅 프로그램 <Investing in Volunteers>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자원봉사자 개발 계획, 2)자원봉사자 모집, 3)자원봉사자 선발과 매칭, 4)자원봉사자 지원과 유지 등 4가지 영역을 평가하고, 평가 기준에 부합하면 인증을 발행합니다.


본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이들이 개발한 품질 관리 지표를 번역하여 소개합니다. 각 지표와 관련하여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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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ing in Volunteers(IiV)란?


자원봉사자 관리를 위한 품질 관리 기준. IiV는 자원봉사자 관리와 참여의 질을 평가하고, 자원봉사자와 일하는 것의 효과성을 입증하고 개선하며, 조직의 평판을 높이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품질 관리 기준을 달성하는 것은 자원봉사자와 잠재적 자원봉사자에게 자원봉사가 얼마나 가치있는지 보여주고, 조직에게 뛰어난 자원봉사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준다. IiV의 혜택은 다음과 같다.  


- 자원봉사자들의 경험을 개선하고 동기 부여를 높인다.

- 조직의 평판을 강화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지식을 유지하며, 미래를 계획한다.


Investing in Volunteers Standard


지표 1. 자원봉사자 참여에 명시적인 약속이 있고, 조직 전체에 자원봉사는 자원봉사자들과 조직에 혜택을 주는 양방향 프로세스라는 인식이 있다.


실행 1. 조직은 자원봉사자 참여에 대한 명문화된 정책을 가진다. 이는 조직의 가치를 담고, 평등과 다양성의 원칙에 기반한 자원봉사자 관리 절차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실행 2. 조직에 인적 자원의 참여와 관련된 정책이 있는 경우, 자원봉사자들은 그들만의 동등한 정책을 가져야 하고, 적절하다면 이를 일반 정책에 포함시켜야 한다.

실행 3. 조직의 모든 사람들은 조직이 자원봉사자 참여를 필요로 하는 이유와 자원봉사자들에 주어지는 혜택에 대한 정보를 받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실행 4. 조직은 자원봉사자 참여를 정기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적절한 절차를 도입한다.


지표 2. 조직은 모든 자원봉사자들이 일할 수 있도록 돈, 매니지먼트, 직원들의 시간, 자료 등 적절한 자원을 투입한다.


실행 1. 조직은 자원봉사자 모집, 선발, 지원, 보호를 책임질 수 있는 핵심인물이나 그룹을 임명한다. 이러한 책임을 직무기술서에 명확히 명시하고 정기적으로 검토한다.

실행 2. 조직은 자원봉사자들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관련 지식과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실행 3. 직원 회의에서 자원봉사자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배정한다.

실행 4. 조직의 연간 계획은 자원봉사자 참여 목적과 이에 대한 정기적인 검토를 포함한다.

실행 5. 조직은 자원봉사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재정 자원을 확보하고, 모든 자원봉사자들이 역할 수행에 필요한 자원과 자료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지표 3. 조직은 지역사회의 다양성을 반영하고, 명시된 목표에 따라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들의 참여에 열려 있다.


실행 1. 조직은 다양한 배경과 능력을 가진 자원봉사자들의 참여에 열려 있고, 필요한 자원을 투입한다.

실행 2. 직원과 자원봉사자들은 동료 사이에서 다양성을 포용하도록 장려된다.

실행 3. 조직 이미지와 설명은 지역사회의 다양성을 반영하고, 조직의 목적에 부합한다.

실행 4. 조직에 대한 정보와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가능한 널리 이용되도록 만든다.

실행 5. 조직은 자원봉사자 팀의 다양성을 모니터링하고, 지역사회의 다양성과 대표성을 높이기 위한 절차를 실행한다.


지표 4. 조직은 목표와 목적에 따라, 자원봉사자에게도 가치 있게 여겨지는 자원봉사자들의 역할을 개발한다.


실행 1. ‘기술서’는 각 자원봉사자 역할을 위해 작성된다.

실행 2. 조직은 역할 수행에 필요한 기술, 태도, 경험, 가능성을 설정한다.

실행 3. 가능하다면, 조직의 필요와 목표에 부합하는 선에서 다양한 사람을 참여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과업을 만든다.

실행 4. 가능하다면, 과업은 자원봉사자들의 필요, 능력, 개인적 흥미에 맞게 조정된다.  


지표 5. 조직은 자원봉사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물리적, 재정적, 감정적 피해로부터 자원봉사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실행 1. 자원봉사자 역할을 설계할 때 자원봉사자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을 파악한다.

실행 2. 자원봉사자들은 적절한 보험의 적용을 받는다.

실행 3. 자원봉사자들이 지출한 경비의 지급에 대한 명확한 정책이 있다. 이는 조직의 정신에 뿌리를 두고, 조직의 재정적 상황을 고려한다.

실행 4. 자원봉사자들의 개인 정보는 데이터 보호 원칙에 따라 보호된다.


지표 6. 조직은 모든 ​​잠재적 자원봉사자들에게 공정하고 효율적이며 일관된 모집 절차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실행 1. 자원봉사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기회, 모집과 선발 절차, 자원봉사자들이 조직에 기대할 수 있는 것, 조직의 기대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실행 2. 모집이나 매칭 절차는 자원봉사자 역할과 개인의 요구에 부합하고 일관되게 적용한다.

실행 3. 조직은 모집을 위해 필요한 정보만을 요청하고, 이를 일관된 방식으로 기록한다.

실행 4. 모집 절차 중에 자원봉사를 하는 개인적인 이유를 탐색하는 시간을 배정한다.

실행 5. 자원봉사자들은 신청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피드백을 받고 다른 조직에 대한 안내를 받는다.

실행 6. 잠재적인 자원봉사자들에게 자원봉사 기회를 찾을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실행 7. 조직은 조직의 업무와 자원봉사 역할의 본질을 유념하며 모든 자원봉사자들에게 일관되고 공평한 추천서를 쓰는 접근을 고려한다.

실행 8. 공식 수표 사용에 대한 조직의 접근은 정부 가이드라인과 자원봉사자들의 위치할 역할을 고려한다.

실행 9. 조직은 자원봉사와 관련하여 어떤 유형의 유죄 판결/징계 조치가 일어날 수 있는지 고려한다.


지표 7. 신규 자원봉사자들에게 역할, 조직, 조직업무, 정책, 실행, 인력을 소개하기 위한 명확한 절차가 실행된다.


실행 1. 모든 신규 자원봉사자들에게 그들이 만날 직원과 다른 자원봉사자들에게 소개한다.  

실행 2. 자원 봉사자들에게 역할을수행에 필요한 필요한 정보와 훈련을 제공한다.  

실행 3. 자원봉사자 역할의 경계에 대해 자원봉사자와 조직 간에 명확성이 있다.

실행 4. 자원봉사자들에게 조직이 자원봉사자가 부적절하게 행동하는 상황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 고지한다.

실행 5. 자원봉사자들에게 직원, 사용자, 위원회 또는 다른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절차를 고지한다.


지표 8. 조직은 자원봉사자들의 요구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관리를 고려한다.


실행 1. 모든 자원봉사자들은 조직이 어떤 형태의 지원/관리 형태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자신의 역할에 대해 누구와 연락해야 하는지 안다.

실행 2. 역할의 책임 수준과 감정적 요구와 관련하여 일대일이나 그룹 지원/관리 세션을 제공한다.

실행 3. 자원봉사자들은 비현실적이거나 역할 범위를 벗어나거나 수행할 기술이 없는 요구를 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실행 4. 자원봉사자들에게 역할과 참여에 대해 피드백을 요청한다.

실행 5. 자원봉사자들에게 그들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의 모든 변화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다.


지표 9. 조직 전체가 자원봉사자들을 인정할 필요성에 대해 알고 있다.


실행 1. 관리위원회와 직원들은 자원봉사자들의 가치를 인정하고 감사한 마음을 자원봉사자들에게 효과적이고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으로 전한다.

실행 2. 자원봉사자들은 조직의 업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알리고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실행 3. 조직은 자원봉사자들에게 그들의 역할과 관련된 기술과 재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행 4. 오랜 기간 활동했던 자원봉사자들이 조직을 떠나면, 그들의 업적에 대한 추천서 등을 제공한다.

실행 5. 조직은 조직을 떠나는 자원봉사자들의 피드백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작성자 : 그림, 작성일 : 2019.05.26, 조회수 :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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