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과측정] 비영리활동 성과 평가시 핵심 요소
현안과이슈 / by NPO지원센터 / 2019.07.31

사회구성원 중 어느 누구가 소외되지 않도록 공공의 가치를 실현하고, 바람직한 사회를 만드려는 비영리활동의 과정 역시 상당한 재원이 요구됩니다. 모금, 보조금, 기부 등의 다양한 재원 마련 전략이 고안되고 제시되고 있는데요. 이런 전략들의 상당 부분이 재원의 활용과 활동의 성과가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가에 대한 공개와 증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회적 가치와 공공성의 실현은 상당한 시간을 요구하기에 재원의 안정적 조달이 중요합니다. 지속가능한 비영리 활동을 위한 명분과 증명을 위한 기관/단체의 활동을 어떻게 평가하면 좋을까요? 모금 전략에 관한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체리티네비게이터(Charity Navigator)의 엘리버크가 성과기반 모금프로그램 개발 사회적기업인 클래시(Classy)의 평가에 관해 소개한 짧은 글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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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하는 글은, 모금 활동 컨설팅을 수행하는 비영리단체 클래시(Classy)CEO 팻 왈시(Pat Walsh)가 각 단체를 대상으로 사회성과 연계 모금 전략을 수립하면서 도출한 평가요소에 관한 설명입니다. 왈시는 그동안 전통적 방식의 논리모형이 비영리활동의 현실과 동떨어져있고, 대형 비영리재단이 사용하는 엄밀한 방식의 평가 과정이 소규모 단체들이 활용하기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는 한계를 지적합니다. 왈시는 아래의 5가지 평가 항목을 가지고 소규모 단체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성과 측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합니다.


 

새로운평가 방식 A New Evaluation Process

 

왈시는 새로운평가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댄 팔로타(Dan Pallotta)2013년 테드토크를 언급합니다. 간략하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 “단체/기관이 최종 이상향에 얼마나 도달했는지에 대해서 묻지 말라

2) “그 단체/기관이 세운 목표의 범위와 확장성(scale of their dreams)에 대해서 물어라

3) “그리고 그 목표를 향해 가는 과정을 어떻게 측정할지를 물어라(how they measure their progress toward those dreams)”

4) “그 과정에서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 물어라(what resources they need). , 그들이 도달하고자 하는 이상적 가치에 구애받지 말고(regardless of their overhead)”

 

평가의 핵심 구성 요소 Core Elements of Evaluation

 

1. 문제 정의 Problem Definition

비영리기관/단체 및 활동은 궁극적으로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서 존재합니다. 따라서 그 기관/단체가 문제를 얼마나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는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왜 그 문제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가?” “그 문제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그 문제는 어떻게 측정되어 제3자에게 보여질 수 있는가?” “그 문제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모습을 보이는가?” 등 기관/단체가 풀고자 하는 문제를 구체화해서 정의해야 합니다.

 

2. 전략 Strategy

기관/단체가 풀고자 하는 문제가 구체적으로 정의되었으면, 분명 그 문제가 해결지점까지 어떤 행태가 전개될지, 어떤 행동이 요구되는 지를 구체화한 <행동변화 이론(Theory of Change)> 혹은 <정의된 문제에 따라 도출된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전략 분야를 평가할 때는 프로그램의 차별적 요소프로그램이 나아가는 방향을 보여줄 증거 및 수집 방법또한 함께 평가되어야 합니다.

 

3. 활동 Operations

'활동 분야 평가'는 기관/단체가 수행하는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 예산, 적용되는 기술, 파트너십 등을 평가합니다. 이 부분 평가이 구체적이고 세밀할수록 기관/단체의 프로그램의 목표 실행 방법이 강조되고, 해당 프로그램이 가진 확장성/영향력의 잠재성이 드러납니다.

 

4. 결과 Results

기관/단체의 프로그램을 평가할 때 사람들이 그 프로그램이 도출한 결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결과를 단계별, 과정단계 등에 따라 세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기 산출물’, ‘장기적 영향력’. ‘시간에 따른 변화 과정등의 구분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업수혜자의 증언과 같은 질적 측면을 함께 수집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성장 변화 Growth

성장 변화에 대한 평가는 기관/단체가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어떤 지식을 획득했는지”, “프로그램 진행 중 어떤 부분을 수정/보완 했는지”, “프로그램의 최종단계는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묻습니다. 또한 기관/단체의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가 무엇이었는지?” “기관/단체가 정의했던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했을 때 어떤 양상이 발생되어야만 하는가?” 등 또한 성장 변화부분을 평가하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클래시(Classy)

2011년에 설립된 클래시(Classy)는 비영리기관/단체를 위한 온라인 모금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사람들의 모금 관련 경험을 개선하고, 이러한 경험이 사회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활동하고 있습니다. 4,000여 단체와 함께 온라인 모금활동을 전개했으며, 활동 이슈는 대규모 질병 발병 대응부터, 자연재해, 사회운동, 환경 문제, 아동인신매매, 인권, 동물권 등의 다양한 이슈에 대해서 모금 전략을 세우고 활동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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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NPO지원센터, 작성일 : 2019.07.31, 조회수 :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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