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료] 창의적 기업을 만들기 위한 툴킷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신열매 / 2019.08.19

새로운, "크리에이티브(creative)"한 나만의/우리만의 비즈니스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툴킷입니다. 툴킷을 통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함께 밟아갈 수 있습니다. 

자료 다운 받기(영문) : https://creativeconomy.britishcouncil.org/media/uploads/files/nesta_cetoolkit_english_4books_casestudies_tutornotes_worksheets.pdf



네스타(Nesta)는 창의적인 기업가들을 지원하고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생활을 만들기 위한 실질적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크리에이티브 기업 프로그램(Creative Enterprise Programm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작업한 "Creative Enterprise Toolkit"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이들에게 각자의 가치관을 탐색하고, 고객들을 파악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미래의 성공이 어떤 모습일지를 반영해 개인의 동기부여 요소와 열망에 맞춰 비즈니스 계획을 만들어갈 수 있게 합니다.

툴킷은 다음의 네 파트로 구성되었습니다.

1)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핸드북

핸드북은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를 설정할 때 비즈니스가 만들어갈 가치를 정의하고 비전 및 미션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와 그를 통해 만날 수 있는 고객군을 살펴봅니다. 그 과정에서 선보이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인지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필요한 주요 관계들을 파악하게 됩니다. 그리고 펀딩의 방법들을 살펴봅니다. 순차적으로 이 과정을 따라가면서 비즈니스 계획을 보다 논리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비즈니스의 주요 문제들을 살펴보고 시각화할 수 있는 워크시트
모델링은 그래프, 이미지, 지표 등을 통해 현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워크시트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작동될 것인지를 더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워크시트를 통해 가치, 고객, 관계 모델링, 마케팅 믹스, 중요한 마케팅 과제 등의 영역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워크시트 예시



3) 실제 툴킷을 사용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업의 사례
사례에서는 <Creative Enterprise Toolkit>에 포함된 워크시트와 실천을 통해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실제 기업가들의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패션, 주얼리, 기술, 제품 디자인, 페스티벌 등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사회적기업 뿐만 아니라 영리기업들의 사례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4) 본 툴킷을 활용해 크리에이티브 기업가들을 지원하려는 튜터들을 위한 노트
기존의 비즈니스 계획 프로세스와 달리 본 툴킷에서 사용하는 접근 방식은 유연하며, 비즈니스를 실행하기 위한 기초로 개인의 가치와 동기를 탐구하여 개별 수준에서 참가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동료, 파트너 및 조언자와의 상호작용을 장려합니다. 그와 관련해 튜터들에게 활용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툴킷은 그룹 기반의 세미나와 워크숍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그동안의 경험에 의하면 세션이 몇 주간 혹은 몇 달동안 진행될 때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여한 이들이 제안서를 작성할 때 함께 참여한 동료들과 협력하면서 학습 내용을 실행에 옮길 수 있기 때문이죠. 비즈니스 관련된 논의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도 참고할 수 있는 툴킷이라고 생각됩니다. 

작성자 : 신열매, 작성일 : 2019.08.19, 조회수 : 108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