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공유] 로컬크리에이터를 소개하는 아카이브/미디어 3가지
활동사례 / by 그림 / 2019.10.16

최근 ‘로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지방소멸, 청년실업, 도시재생 등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등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이런 배경에서  서울의 동네나 골목, ‘지방’ 중소도시 등에 활력을 불어넣는 로컬크리에이터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로컬크리에이터란 “지역 자원, 문화, 커뮤니티를 연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소상공인(모종린)”입니다. ‘지역’과 ‘소상공인’이라는 단어 때문에 흔히 지역에서 창업한 사람으로 오해하기도 하는데요. 그냥 지역에서 문화와 가치를 만드는 사람이라고 폭넓게 정의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로컬크리에이터를 소개하는 아카이브/미디어 3가지를 소개합니다. 먼저 로컬크리에이터 개념과 동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이 글을 읽어 보시길 추천합니다.  


비로컬, “왜 지금 로컬 크리에이터인가”, 2019년 9월 25일 ▷바로가기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혁신 아카이브 ▷바로가기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혁신 아카이브는 센터가 발행한 연구보고서나 행자자료집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기획한 다양한 시리즈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로컬크리에이터를 만나다>, <지역혁신가를 만나다> 등 인터뷰 외에도 지역청년커뮤니티, 로컬브루어리, 로컬미디어, 독립서점, 창고 개조 등 하나의 키워드로 모은 국내외사례, 도서 리뷰, 웹툰 등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지역혁신가를 만나다>  

강릉 더웨이브컴퍼니 김지우 대표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page=5&act=view&seq=4659

서울 방배동 디에어 김혁주 대표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page=4&act=view&seq=4970

군산 ㈜지방 조권능 대표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page=3&act=view&seq=5396

제주 재주상회 고선영 대표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page=3&act=view&seq=5518

제주 베드라디오 김지윤 대표, 이광석 이사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page=3&act=view&seq=5862


<로컬크리에이터를 만나다> 

목포 (주)공장공장 박명호 공동대표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act=view&seq=6922

서울 (주)언더독스 조상래 공동대표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act=view&seq=6957

울산 (주)뉴미들클래스 박승한 공동대표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act=view&seq=6988


<국내외사례> 

광주 원도심 골목의 독립서점들 - 소년의서, 책과생활, 검은책방흰책방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act=view&seq=6948

지역 청년 커뮤니티 - 무브노드, 괜찮아 마을, 벌집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page=2&act=view&seq=6838

지역 창고의 재탄생 - 동부창고, 청춘창고, 돌창고 프로젝트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page=4&act=view&seq=5340

수제맥주와 지역혁신 - 강릉, 광주, 제주 브루어리 탐방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page=4&act=view&seq=5280

로컬을 이야기하는 색다른 방식 - 재주상회, 어반플레이, 브로드컬리

http://jccei.kr/archive/community.htm?page=4&act=view&seq=5160



이로운넷 특집 ‘로컬, 가치를 담은 미래’ ▷바로가기

 

사회적경제 미디어 <이로운넷>은 지난 7월 창사 11주년을 맞이하여 컨퍼런스 <2030 세이가담-로컬, 가치를 담은 미래>를 개최했습니다. 사회적경제의 순환적 생태계를 만들고, 지역의 변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풍요롭고 건강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고민해야 할 주제는 ‘지역’이라는 것.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로컬크리에이터 사례를 자세히 전하고 있습니다. 


[로컬의 미래①] 맥주 먹으러 광주에?…지역의 색을 담다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7096

[로컬의 미래②] "내일이 마지막인것처럼..." 우린 목포에서 재밌게 산다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7110

[로컬의 미래③] 2대째 이어진 지역사랑, "울릉도, 한번 살아보세요"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7413

[로컬의 미래④] “Only 여행 생각뿐”...지역여행 이끄는 홍성청년들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7597

[로컬의 미래⑤] '도시에서 마을로' 지속가능한 공동체 꿈꾼다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7810

[로컬의 미래⑥] “시민주도 새로운 플랫폼, 10년 뒤 삶의 질 결정한다”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7924

[로컬의 미래⑦] “도시재생 패러다임 변해야 지역도 산다”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7978

[로컬의 미래⑧] “좋은 직장이면 청년도 지역에 남아”

http://www.eroun.net/news/articleView.html?idxno=8065



비로컬 특집 ‘제1회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 ▷바로가기

2019년 5월 설립한 <비로컬>은 로컬 전문 미디어입니다. 지난 10월 11-12일 서울에서 개최된 <2019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를 특집으로 다루었습니다. 기조강연, 특별강연, 주제간담회 등 세션별로 현장스케치를 전하는 등 16개 기사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주제간담회는 로컬 크리에이터의 사례 발표 세션으로 로컬이라는 단어에서 영감을 받은 5가지 주제(Lifestyle, Opportunity, Community, Alternative, Learn)로 진행되었습니다. 관련 기사는 사례의 간략한 소개와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 로크페) 기조강연 “로컬크리에이터와 지역 창업생태계” - 연세대 모종린 교수
http://belocal.kr/View.aspx?No=272245

(2019 로크페) [포토] 주제간담회 Lifestyle: “로컬크리에이터가 만드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http://belocal.kr/View.aspx?No=272280
스트리트 H(서울) / 재주상회(제주) / 플레이스(제주) / 와디즈(경기)

(2019 로크페) [포토] 주제간담회 Opportunity: “로컬, 기회의 또 다른 이름”
http://belocal.kr/View.aspx?No=272610
서피비치(강원) / 공장공장(전남) / 한복남(서울) / RTBP Alliance (부산) / 빌드(경기) / 베드라디오(제주) 

(2019 로크페) [포토] 주제간담회 Community: “커뮤니티 빌더, 로컬크리에이터”
http://belocal.kr/View.aspx?No=273911
더웨이브컴퍼니(강원) / 완도살롱(전남) / 남의집(경기) / 뉴미들클래스(울산)

(2019 로크페) [포토] 주제간담회 Alternative: “로컬크리에이터가 만드는 로컬 임팩트” 
http://belocal.kr/View.aspx?No=273912
팜프라(경남) / 더로컬프로젝트(서울) / 널티(강원) / 노마도르(경북)

(2019 로크페) [포토] 주제간담회 Learn: “로컬크리에이터 생태계”
http://belocal.kr/View.aspx?No=273913




작성자 : 그림, 작성일 : 2019.10.16, 조회수 : 692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