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사례] 학생들의 열정을 사회적 행동으로 전환하는 5단계
활동사례 / by 최지 / 2019.12.02

  2011년부터 아쇼카U와 Cordes Foundation은 대학 안에서 체인지메이커를 양성하는 혁신 교육에 주목해 왔습니다. 2013년 이들이 주목한 사례 중 하나인 미국 아리조나 주립 대학교(Arizona State University, ASU)의 체인지메이커 센트럴(Changemaker Central) 사례를 통해 학생들의 열정을 사회적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데 필요한 주요 키워드를 살펴봅니다. 

□ ​원문 기사 : https://www.forbes.com/sites/ashoka/2013/02/19/5-steps-for-transforming-student-passion-into-social-action/#569153511168



아리조나 주립대학교 사회혁신랩의 체인지메이커 센트럴에 있는 학생 사회적기업가들 
(출처:
https://www.forbes.com/sites/ashoka/2013/02/19/5-steps-for-transforming-student-passion-into-social-action/#569153511168)

  아리조나 주립대학교 학생 리더로서, 우리는 수많은 Sun Devils 학생들이 다양한 사회 문제에 진심어린 열정을 가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Sun Devils은 아리조나 주립대학교의 상징입니다) 학생들은 강의실에서, 친구나 교수와의 대화에서, 혹은 미디어에서 사회 문제에 대한 영감을 얻으며, 그 영감을 행동으로 옮깁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에게 '초기 단계의 아이디어를 프로젝트나 프로토타입으로 만드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이죠.

사회적인 활동에 필요한 도구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픈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아리조나 주립 대학은 ‘체인지메이커 센트럴 Changemaker Central’을 열었습니다. 이곳은 4개 캠퍼스 각각에 위치한 공동 공간으로, 학생들이 변화를 만드는 데 필요한 '마음 맞는 동료'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체인지메이커 센트럴은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고 직원들이 돕는 구조입니다. ‘체인지 에이전트 Change Agents’ 라고 불리는 학생 스텝들은 새로운 사회적기업가와 활동가를 맞이하고, 그들의 아이디어와 꿈에 대해 들어주며, 학생들을 적절한 자원과 연결해 주죠. 
 
  10,000 솔루션, 아리조나 주립대 혁신 챌린지, 그리고 이그나이트@ASU와 같은 체인지메이커스 센트럴의 주요 프로그램들은 아이디어화의 모든 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ASU의 한 팀은 개발도상국 시골 지역 커뮤니티들을 지원하고 싶은 의지를 살려  Safe SIPP라는 소셜벤쳐를 만들었습니다.  Safe SIPP는 아리조나 주립대학교의 성공한 학생 벤처 중 하나로 개발도상국에 있는 커뮤니티에 깨끗한 물을 공급합니다. G3 BoxVantage Realized와 같은 팀도 사회에 영향력 있는 그들 프로젝트로 인해 전국적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이들 프로젝트의 성공에 영향을 받아, 아리조나 주립대학교 체인지메이커 센트럴은 '학생들이 주도하는 사회 변화 활동에 영감을 주고, 활동을 촉진하며 지속시킬 수 있는' 5단계 키워드를 정리했습니다.    


1. 믿음 
  스스로가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변화를 만들기 위해 가장 첫번째 단계는 스스로가 체인지메이커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나 열정이 가진 가능성을 스스로도 믿지 못한다면, 그 누구도 믿어 주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2. 전념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하나 이상의 혁신적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열정을 가질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았다면, 당신의 목적과 끝까지 가는 것에 전념하세요. 스스로에게 약속하세요 : 무언가는 반드시 하겠다고 말이죠.   


3. 연결
  오직 소수의 사람만이 모든 것을 혼자 해 낼 수 있어요. 반면,  다양한 개인이 모여 만들어진 팀은 그들의 아이디어를 더 잘 성취할 수 있죠. 당신과 같은 목적에 열정을 보이는 사람들과 연결되어 보세요. 그들은 당신에게 새로운 관점을 더해줄 수 있을 거에요. 
당신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람들과도 만나 이야기 나눠 보세요. 어떤 요구가 있는지, 당신의 경험과 아이디어는 그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을 거에요.  


4. 실행
  실행에 옮기세요. 어느 누구도 ‘말하는 것’만으로 아이디어를 진행시킬 순 없어요. 뛰어들어 행동하세요. 설령 실패한다 할지라도 무언가 새롭게 배울 수 있을테니까요. 이눈 재미있고 (동시에 스트레스 받는) 사회적기업가가 되는 과정의 일부입니다.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변화가 일어나는 바로 그 지점이죠. 


5. 반복
  다시 해보세요 ! 성공이 첫번째 시도에서 일어나기 쉽지 않죠. 아이디어가 잘 수행되지 않았더라도 다른 아이디어가 동일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말은 아닙니다. 실패에서 배우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어요. 끊임없이 믿고, 전념하고, 연결하고, 그리고 실행하세요.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건 세상 모두가 알죠.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청년은' 창조적으로 사회를 변화시킬 아이디어를 위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자원'이라는 것입니다. 젊은 혁신가가  필요로 하는 지원을 모든 단계에서 받는다면, 우리는 캠퍼스, 도시, 혹은 그 이상의 곳에서 청년이 성취한 것에 의해 아주 깜짝 놀라게 될 거에요. 
(위의 항목은 아리조나 주립 대학교 체인지메이커 센트럴을 총괄하고 있는 Holly Vins 와 Kaitlyn Fitzgerald가 작성했습니다)


아리조나 주립 대학교 
 Kaitlyn Fitzgerald 학생​의 생생한 설명으로 체인지메이커 센트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5uJAHq08wQo)





작성자 : 최지, 작성일 : 2019.12.02, 조회수 : 253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