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소개] 보존활동가가 정리한 콜렉티브 임팩트에 대한 이해
현안과이슈 / by 실버라이닝 / 2019.12.24

콜렉티브 임팩트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협업이 중심이 되며,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관련 주체,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협의 · 협업을 기반으로 추진되는 특징을 보인다는 설명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어떻게 콜렉티브 임팩트를 우리의 활동으로 구체화해야할지, 어떤 요소를 고려해야할지,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를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보존활동을 주제로 성과관리/평가, 성과 측정을 기반한 프로젝트 설계를 컨설팅하는 미국의 미라디(Miradia)는 비영리 사회적 기업이 콜렉티브 임팩트와 성과관리/측정/평가와 관련지어 요약한 글이 있어 소개합니다.* 

이 글은 적응적 프로젝트 운영관리(Adaptive Management)” 기반으로 환경 보존 관련 비영리활동 성과 측/관리/평가를 컨설팅하는 미국의 사회적 기업 미라디(Miradi)가 풀브라이트 장학재단의 지원을 받아 작성한 <개방적 표준과 콜렉티브 임팩트(Open Standards and Collective Impact)>의 일부를 번역 · 편집한 글입니다. 인용 및 배포시 원문의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소개하는 글은 개방적 표준(Open Standards)”라는 적응적 프로젝트 관리(Adaptive Management)” 체계에 콜렉티브 임팩트의 개념과 요소가 어떻게 관련되며, 조응하는가를 설명하는 개념안내서입니다. 해당 소개글은 안내서의 전체를 소개하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콜렉티브 임팩트 기반 프로젝트 운영 관리에 해당하는 부분만을 소개했습니다.

 

원문 바로가기

 

 

콜렉티브 임팩트의 5가지 구성 요소

관련 글 바로가기

 


 

 

분절적 임팩트와 콜렉티브 임팩트 비교

 
 

 (출처: http://cmp-openstandards.org/wp-content/uploads/2018/01/Open-Standards-and-Collective-Impact.pdf)

 

콜렉티브 임팩트 관련 자주하는 실수 및 대응 방법*

*원문 참조 바랍니다.

 

 

콜렉티브 임팩트 핵심 운영 조직의 역할과 성과

 

활동

단기 성과물

중기 성과물

비전 및 전략

가이드

협업 파트너가 문제해결의 필요와 기대 성과에 대해서 같은 이해를 공유하고 있다.

각 파트너의 활동이 콜렉티브 임팩트 프로그램을 위해 수립한 공동의 아젠다와 일치한다.

상호 일치된 활동 지지

협업 파트너가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더 많이 교류·의사소통하고, 자신들의 활동을 조정·협의 한다.

협업 파트너가 문제 해결 계획을 추진해나가기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협력적으로 개발한다.

공동 측정

체계 수립

협업 파트너가 정보 공유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협업 파트너가 자신의 전략을 개선, 조정, 갈고 닦기 위해서 측정된 정보를 더 많이 활용한다.

시민지지

구축

비전과 전략을 안내하고 지도한다.

더 많은 지역사회 구성원이 해당 이슈에 대해서 행동을 취하도록 권한이 주어졌음을 느끼고 있다.

정책 개선

협업 파트너가 서로서로 더 많이 의사소통하고 협의하며, 공동의 목표를 위한 각자의 활동을 서로 조율 · 조응한다.

콜렉티브 임팩트 프로젝트가 설정한 목표에 부합하는 정책 변화가 점점 더 많이 일어난다.

재원조달

지원

콜렉티브 임팩트 계획 하의 활동을 지탱하기 위한 자금 조달이 안정적이다.

자선 또는 공공기금이 점점 더 많이 콜렉티브 임팩트 목표와 일치되어 매칭된다.

 

 

 

 

 핵심 운영 조직(Backbone Support)’의 프로젝트 단계별 역할

 

 

단계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준비

행동 착수

협업 조직 구성

수행 및

영향력 지속

협의운영체계 및 기반구조

지역 사회 이해관계자를 소집한다.

열성지도그릅을 파악하고, 분야간 교차 융합을 촉진할 수 있는 구조를 형성한다.

기반 조직/구조*를 구축한다.

*핵심 운영 조직, 실무그릅, 기타 협업 프로세스

그룹 간 협의·협업을 활성화한다.

필요하다면 구조를 개선,조정한다.

전략 기획

이슈/주제, 지역 맥락/조건, 가능한 자원 등에 대한 협의·대화를 개최한다.

전망과 청사진을 맵핑하며, 데이터를 사용하여 논리적 근거를 확보한다. 협의·협업체의 공동의 아젠다를 수립하기 시작한다.

공동의 아젠다를 만든다.

1) 공동의 목표

2) 전략적 우선순위

계획에 따른 활동 수행을 지원한다.*

*목표와 전략에 맞춰 협업자를 일치·조응시킨다.

지역사회

관여

목표에 맞는 지역사회 활동을 활성화한다.

공동의 아젠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해서 지역사회와 협업한다.

지역사회와 협업하며, ‘공동의 아젠다를 지지하는 시민의 지지환경을 형성한다.

지역사회 참여활동을 지속하며, 옹호활동을 수행한다.

평가/개선

좀 더 나아가려는 합의 또는 긴급성이 있는지를 확실히 한다.

핵심 이슈와 빈큼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선 데이터를 분석한다.

공유된 측정/평가 체계*를 구축한다.

*지표, 측정방법, 접근법

데이터를 수집, 추적, 평가·환류 과정을 보고/공유한다.*

*학습 및 개선 과정

 

 

 

사회적 기업 미라디(Miradi), 

미라디(Miradi)는 스와힐리어로 목표또는 프로젝트를 뜻하는 말로, 비영리단체인 <보존 조치 파트너십(the Conservation Mesarues Partnership)>, 소프트웨어 기업 시트카(Sitka), 기술기반 비영리단체인 베네테크(Benetech)가 함께 설립한 프로젝트 운영/관리/평가 소프트웨어 벤처입니다. 자연 보존 활동가의 프로젝트 설계, 운영, 관리, 모니터링, 평가/학습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친화적 프로젝트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관 바로가기
 


작성자 : 실버라이닝, 작성일 : 2019.12.24, 조회수 : 2126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