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례]성폭력 신고의 장벽을 허물었다, 칼리스토
활동사례 / by SinMás / 2020.06.02

 

Scoll 재단, 임팩트허브, 유럽사회혁신대회, 슈왑 재단, 아쇼카 재단 등 각종 국제 지원 프로그램이나 경연대회 등에서 최근 3년간 수상하거나 선정된 혁신가, 소셜벤처, 단체는 누구들이고, 어떤 조직일까? 이들이 사회에 미친 영향력은 무엇이고, 그들의 혁신 아이디어는 어떻게 발전되고 있을까?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사회 혁신, 소셜벤처, 비영리단체 등의 사례를 시리즈로 공유합니다(인물이나 조직보다는 혁신 모델과 임팩트에 더 집중합니다)


Callisto(칼리스토)
▶ 웹사이트: https://www.projectcallisto.org/
​ 트위터: https://twitter.com/callisto
​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allistoorg/
​ 수상 경력: Skoll Awardees 2018


성폭력 생존자를 지원하고 연쇄 가해자를 추적하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미국은 대학 캠퍼스 내 성폭력 문제가 매우 심각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학생의 3분의 2가 성희롱을 경험하고, 약 20%는 성폭력에 노출됩니다. 그러나 생존자 중 이를 신고하는 사람은 10% 미만에 그칩니다. 신고율이 낮은 이유는 생존자의 요구보다 신고를 받는 기관의 필요를 더 우선시하는 시스템 때문입니다. 게다가 기관이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는 기대와 신뢰도 부족하고, 생존자들은 보복을 당할까봐 두려움에 시달립니다.

이런 이유로 신고율이 너무 낮기 대문에 실태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생존자의 대부분은 18-24세의 젊은 여성이나 성소수자이고, 피해 이후 회복을 위한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가해자들은 범죄를 여러 차례 저지르지만, 많은 경우 거의 보고되지 않고 그렇기 때문에 어떤 조치도 취해지지 않습니다. 



Callisto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개발된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Callisto는 생존자들이 성폭행 피해를 신고하는 것을 주저하게 만드는 장벽을 없애고, 피해 경험을 기록하고 보고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와 정보를 제공합니다(생존자들이 안전함을 느끼면서 동시에 정확한 정보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Callisto는 프로세스 설계 당시, 신경 과학자와 법의학 전문가들과 많은 협의를 거쳤다고 합니다). 생존자들이 신고한 내용과 데이터는 신뢰할만한 기관에 전달되고, 기관은 이에 대응하고 미래에 반복될 범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존자들은 Callisto를 통해 피해 상황을 시간별로 안전하고 정확하게 기록해 보존함으로써 증거를 남기고,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당국에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신고되면 바로 조사가 들어갑니다. 가해자 기록을 직접 확인할 수는 없지만, 이전에 기록된 적이 있는 가해자가 다시 범죄를 저질렀다는 사실이 다른 피해자에 의해 기록되면, 자동적으로 신고됩니다. 


출처: https://images.app.goo.gl/a3gqLRp2jc8vEVH48

Callisto의 정보 에스크로 매칭 시스템(어떤 조건이 성립될 때까지 정보를 제3자가 보관함)은 반복적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가해자를 식별하고, 벌어질 사건을 예방하며, 성범죄 근절을 돕습니다. 현재 미국의 13개 캠페스에서 162,000명의 학생들에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Callisto 플랫폼을 도입한 이후, 캠퍼스에서 성범죄 보고율은 200~400%까지 크게 늘었고, 피해자들이 신고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전국 평균에 비해 3배나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해자가 법적 대응을 결심한 경우, 이미 피해자가 계정에 기록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습니다. 

2018년 후반에는 영역을 더 확장해 새로운 플랫폼을 시범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타트업이나 벤처 캐피탈과 같은 영역에서의 성범죄 예방을 위해, 피해자와 가해자가 같은 조직에 있지 않은 경우, 보고할 기관이 불명확하거나 가해자가 기관을 옮기는 경우까지 고려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엔터테인먼트, 아카데미, 정부 등까지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J
ess Ladd l
​Callisto의 설립자 ​
AIDS 이슈가 뜨거웠던 시기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자랐습니다. 덕분에 성 건강과 권리, 정의를 향한 투쟁을 가까이 경험했습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성교육 강의를 하면서 학생들로부터 수많은 성폭행 피해 경험을 들었습니다. 제스 그 자신도 성폭력 피해의 생존자입니다. 그는 대학생 때 성폭력 피해의 트라우마에 시달렸으며, 이를 신고하면서 겪었던 일은 "사건 그 자체보다 더 트라우마를 남긴" 일이라고 그는 회상합니다. 대학에서 그는 자기만 그런 경험을 한 게 아니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수많은 성폭력 피해 생존자들이 문제가 있는 신고 절차 때문에 이중으로 고통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는 존 홉킨스에서 공공보건 석사를 마친 뒤, 2015년, 그가 대학 재학 시절에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홈페이지, Callisto를 개설합니다. 


* 위 글은 Skoll 재단의 보고서를 바탕으로 번역, 요약, 재구성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아요

 


 


작성자 : SinMás, 작성일 : 2020.06.02, 조회수 : 167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