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장례문화 - 인간 퇴비화 : Human Composting
현안과이슈 / by 종합재미상사 / 2020.07.30

사람이 살아가면서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탄소발자국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죽은 뒤에는 그 발자국을 멈출 수 있을까요? 기존의 장례 방식인 매장과 화장을 하는 과정에서도 불가피하게 지구에 부담을 주게 된다고 하는데요. 기후변화 시대에 지구에 부담을 적게 주면서 떠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2019년 5월 미국 워싱턴주에서는 인간퇴비화(Human Composting)라는 새로운 장례법을 합법화 했습니다. 인간퇴비화 장례란 무엇인지, 어떻게 기존 장례 방식 비해 친환경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지 아래 기사와 정보들을 통해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관련 기사 

​기사 요약 : 워싱턴은 허가된 시설에서 인체를 토양으로 전환 할 수 있는 법률에 서명함으로써 ‘인간 퇴비화’를 합법화하는 주가 되었습니다. 인간 퇴비화는 기존의 ‘매장’ 보다 친환경적인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2020년 5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관련 홈페이지 
RECOMPOSE  https://www.recompose.life/

▶소개 ​중 일부 발췌
-WHAT WE DO : Recompose는 화장법과 재래식 매장법에 대한 대안을 제공합니다. 우리의 서비스는 인간의 유골을 부드럽게 흙으로 바꾸어 우리가 죽은 후에 새로운 생명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합니다.
-OUR IMPACT : 우리의 모듈식 시스템은 자연의 원리를 사용하여 우리 몸을 지구로 되돌려 탄소를 격리 시키고 토양 건강을 개선합니다. 실제로, 우리는 1인당 1톤 이상의 탄소 절감량을 계산했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 중 일부 발췌 
-Natural organic reduction
(자연 유기 환원=인간퇴비화) 이란 무엇입니까? : Natural organic reduction은 사람의 유골을 토양으로 부드럽게 전환시키는 과정입니다.
-Natural organic reduction​은 환경에 어떤 도움이 되나요? : 인간의 유골을 흙으로 전환함으로써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방부제로 지하수를 오염시키지 않으며, 화장 및 관, 비석, 무덤 라이너 제조로 인한 CO2 배출도 막습니다. 인간 퇴비화라는 유기적인 과정이 우리의 몸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몸을 유용한 토양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우리는 지구를 풍요롭게 하는 동시에 자연적인 순환에 대한 우리의 관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련 영상 
When I die, recompose me | Katrina Spade, 2017.07.17
RECOMPOSE의 설립자 카트리나 스페이드가 인간퇴비화를 구상하게된 과정과 기존의 매장/화장 문화의 문제점, 새로운 장례문화로써의 인간퇴비화에 대해서 소개를 하는 내용입니다. 



기타 장례문화 관련 영상

친환경 장례 문화 정착을 위한 4가지 방법​ / 시설관리공단, 2019.09.04

'시신 퇴비화, 빙장, 직립묘지' 장례에도 친환경 바람이 분다. 시신 존엄성 훼손일까? 시대적 흐름일까? / 의학채널비온뒤, 2019.06.04







작성자 : 종합재미상사, 작성일 : 2020.07.30, 조회수 : 186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