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지금은 MBTI에 주목해야 할 때!
실무도구 / by 얼대왈 / 2020.08.01
최근 지인들의 SNS나 카카오톡을 통해서 많이 접했던 콘텐츠가 있습니다. 바로 MBTI와 관련된 콘텐츠입니다. MBTI검사는 자신의 성향과 적성을 알기 위해 받는 검사로 취업 및 진로 탐색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MZ세대(밀레니얼 Z세대, 1995년부터 2005년 사이 출생한 세대)들을 중심으로 진로적성 뿐만 아니라 연애, 생활, 취미 등 MBTI와 관련 콘텐츠가 쏟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문화, 트렌드를 만들고 실질적인 소비하는 MZ세대를 이해하기 위함이고, 소통하는 콘텐츠이자 매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회사 내에서도 50대 상급자와 20대 직원이 테스트를 통해 소통하는 일들은 흔치 않은 일이 되었습니다. 이미 여러 민간기업 및 조직에서는 본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MBT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유형별 선물주기나 이모티콘을 추천하기도 하며, 롯데월드는 월드타워 내에서 추천플레이스를 추천해주기도 하였습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MBTI티셔츠를 판매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비영리조직에서 MBTI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가 생겨나길 기대해보며 넘쳐나는 MBTI테스트 중 신선하고 재미있었던 3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가장 기본의 MBTI 16personalities

출처 및 참조링크 :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추천이유 : 제목 그대로 가장 기본의 테스트로 16가지의 성격 유형 중 설문자에게 맞는 유형을 알려줍니다. 60여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0여분에 시간이 소요되어 바로 결과가 나옵니다. 처음에는 INTJ, INTP, ESTP등이 어색하겠지만, 검사 후엔 주변지인들의 결과를 궁금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신의 유형을 SNS를 비롯해서 자신을 소개하는 자리에서도 서스름없이 밝히기도 합니다.

  

<테스트 첫 화면>


 

 

<결과페이지>

2. 언제나 궁금한 나의 진로. 과연 조선시대에선? 취업할각

 

출처 및 참조링크 : https://78gak.com/mbti

추천이유 : 직장인과 취준생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78코퍼레이션에서 서비스를 홍보를 위한 것으로 추측되는 페이지로 단 12가지의 질문으로 5분 이내로 결과가 나옵니다. 매우 간단한데 이미지의 색이나 멘트가 매우 재미있어, 당시 테스트가 굉장히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그래서 재미와 함께 자연스럽게 자사의 서비스를 홍보했던 스마트한 사례입니다.

 

<테스트 첫 화면>



<결과페이지>

 

3. 나의 직장생활을 동물로 표현해보면? 센디

출처 및 참조링크 :https://sendy.ai/content-mbti

추천이유 : 취업할각과 마찬가지로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테스트로 직장생활에 관련된 11가지의 설문에 응답하면 결과가 나옵니다. 똑똑하게도 자신의 성향에 따라 가까이 해야할 사람과 멀리해야 할 사람의 캐릭터를 알려주는데, 자연스럽게 동료들에게 해당 설문을 전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용달차와 고객들을 매칭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본 테스트가 가진 재미와 완성도의 연관성이 매우 낮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MBTI를 활용한 콘텐츠를 만든다면 무엇보다도 발생된 관심이 어떻게 조직으로 연결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 첫 화면>
 

 

<결과페이지>

 

덧붙여 NPO지원센터에 업로드된 MBTI를 활용한 모금역량 테스트를 한번 더 공유해봅니다.

참조링크 : http://www.snpo.kr/bbs/board.php?bo_table=npo_aca&wr_id=3970&sfl=wr_14&stx=%EC%8B%A4%EB%AC%B4%EB%8F%84%EA%B5%AC

 

 

작성자 : 얼대왈, 작성일 : 2020.08.01, 조회수 : 440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