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기관(NPO)의 진정성과 투명성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의 매개 효과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SinMás / 2020.08.13

 

2015년에 <한국비영리연구>에 등재된 본 연구는 기부단체의 진정성과 투명성이 기부자의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연구 결과 '비영리기관의 진정성과 투명성은 비영리기관에 대한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며, 신뢰도는 기부자의 기부의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술정보서비스(RISS)를 참고하시고, 일반인은 유료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비영리기관(NPO)의 진정성과 투명성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의 매개 효과 = Effect of Authenticity and Transparency of NPO on Intention to Donate: Mediating Effect of Trust

 ​
 

저자: 김성호(Kim, Sungho) , 안명아(An, Myoung-a) , 구엔 반 안(Nguyen Van Anh) , 구엔 투옹 타오(Nguyen ThiPhuong Thao)
발행기관: 한국비영리학회
학술지명: 한국비영리연구
권호사항: Vol.14 No.2 [2015]
발행연도: 2015
주제어: 기부경험 , NPO , Authenticity , Transparency , Trust , Intention to danate , donation experience , 기부의도 , 비영리기관 , 진정성 , 투명성 , 신뢰
KDC: 330
등재정보: KCI등재후보
자료형태: 학술저널
수록면: 3-22(20쪽)

국문 초록 
본 연구는 기부단체의 진정성과 투명성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로 기관에 대한 신뢰를 매개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목적으로는 첫째, 비영리기관의 투명성과 진정성이 비영리기관에 대한 신뢰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정하고자 하였으며 둘째, 비영리기관에 대한 신뢰는 독립변수인 비영리기관의 투명성과 진정성 그리고 종속변수인 기부의도 사이에서 매개 변수의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비영리기관의 지속적 존속을 위한 계속적인 기부 의도를 가지게 하기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방법으로는 기부단체에 기부 경험 여부에 대한 질문을 통하여 과거 기부 경험이 있는 기부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비영리기관의 지각된 진정성과 투명성은 모두 비영리기관에 대한 신뢰에정(+)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비영리기관에 대한 신뢰는 기부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신뢰는 진정성과 기부의도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 효과를 지닌다. 그러나 신뢰는 투명성과 기부의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작성자 : SinMás, 작성일 : 2020.08.13, 조회수 : 2389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