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단체의 틱톡 캠페인 사례(2) - 인도 공공보건 캠페인
실무도구 / by 그림 / 2020.08.17

틱톡(TikTok)은 사용자가 15초 분량의 동영상을 만들고 업로드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전 세계의 Z세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판데믹으로 인해 ‘집콕’ 기간이 길어진 올해 상반기에는 30대 이상이 유입되는 등 유저들이 급증했고, 현재 150여개국 약 8억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다른 소셜 미디어에 비해 유저들의 참여율이 높은 편입니다. 기업들은 물론, 정부나 비영리단체들도 새로운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로 틱톡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3회에 걸쳐 비영리단체의 틱톡 사용 방법, 사례 등을 소개합니다. 이 글은 틱톡의 인기가 매우 높은 인도에서(인도 1억 2천만명 / 전 세계 유저 8억명) 진행된 공공보건 인식 개선 캠페인 사례를 전합니다.   


※ 원문: Prashasti Awasthi, “How different NGOs are leveraging TikTok for public health campaigns”, The Hindu and Business Line, 2020년 5월 23일 

https://www.thehindubusinessline.com/info-tech/social-media/how-different-ngos-are-leveraging-tiktok-for-public-health-campaigns/article31657429.ece


※ 관련글 보기 

- 비영리단체가 틱톡을 사용하는 방법

- 비영리단체의 틱톡 캠페인 사례(1) - 코로나19 캠페인

- 비영리단체의 틱톡 캠페인 사례(2) - 인도 공공보건 캠페인 


NGO들이 공공보건 캠페인에 틱톡을 활용하는 방법 


비정부기구(Non-Government Organizations, NGOs)는 전국의 대규모 커뮤니티에 사회와 건강 관련 문제들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 활용을 점점 높이고 있다. 


비디오 공유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인 틱톡(TikTok)은 자신의 활동을 알리고 싶은 NGO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다. 


틱톡은 NGO들이 플랫폼에서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교육 워크숍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또한 사람들 간에 인식을 높이기 위해 #CheckYourFacts, #BeActive, #Fakenewsalert 같은 해시태그도 제공했다.



가짜 뉴스 줄이기 (Curtailing fake news)


UNDP India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인식을 전파하는 최근 캠페인을 진행했고, 이는 사람들이 실내에 머무르고 건강 위기시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사용자 커뮤니티를 장려했다. 틱톡에서 사람들은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사실(facts)을 담은 비디오를 공유했다. 또한 가짜 뉴스와 잘못된 정보의 확산에 대해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해 창의력을 발휘했다.


행복한 어린시절을 향한 발걸음 (A step towards a happy childhood)


CRY는 아동 결혼과 아동 권리 같은 사회적 대의와 관련된 인식을 확산하고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틱톡 플랫폼을 활용하여 캠페인 #NotYet을 진행했다. 유저들은 모든 아이들에게 행복하고 건강하며 창의적인 어린 시절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했다. 


고정 관념 깨기 (Breaking stereotypes)


UNWomen은 성평등과 가정폭력 같은 민감한 문제들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HeForShe,  #KaunsiBadiBaatHai 같은 여러 캠페인을 시작했다. 틱톡의 비디오에서 NGO가 공유한 메시지는 사회에 존재하는 성 편견과 다양한 고정 관념을 깨는 것과 관련이 있다.


깨끗하고 안전하게 (Stay clean, stay safe)


락다운(lockdown) 기간 동안, UNICEF India는 플랫폼의 광범위한 도달 범위를 충족시키기 위해 틱톡에서 다양한 언어로 안전에 대한 메시지를 전파했다. 캠페인을 통해 유저들이 청결을 유지하도록 장려했다. 유니세프는 Trisha Krishnan, Sachin Tendulkar, Yuvaraj Singh 같은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협력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위기 상황에서의 관계 (Relationship issues in the time of crisis)


Love Matters India는 건강한 관계의 디테일부터 성 건강 관련 정보에 이르기까지 인도 청년들의 교육에 앞장서 왔다. 틱톡에서 이용가능한 적절한 타겟을 인식하고 #TakeChargeOfYourHealth, #HappySingle 같은 다양한 인식개선 캠페인을 시작했다. 


*가정폭력 반대 캠페인 #KaunsiBadiBaatHai 





작성자 : 그림, 작성일 : 2020.08.17, 조회수 : 38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