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공익활동에 참여하는 방법
활동사례 / by 그림 / 2020.08.29

청소년들은 미래세대, 즉 미성숙하거나 준비되지 않은 존재가 아니라 현재를 함께 살고 있는 우리의 동료시민입니다. 그들은 기후위기, 동물권, 페미니즘, 청소년인권, 소수자 그룹과의 연대 등 다양한 의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크고 작은 운동을 조직하는 등 우리 사회를 더 나은 공동체로 만드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시민단체 ADL가 교육자들을 위해 만든 자료 <청소년이 행동주의에 참여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번역하여 공유합니다. 이들은 교육, 시위, 캠페인, 모금, 봉사, 언론 등 청소년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참여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원문: ADL, “10 Ways Youth Can Engage in Activism”
https://www.adl.org/education/resources/tools-and-strategies/10-ways-youth-can-engage-in-activism



청소년이 행동주의에 참여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미국은 청소년 운동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이는 중요한 사회 변화를 가져왔다. 젊은이들은 아동 노동법, 투표권, 시민권, 학교 차별 철폐, 이민 개혁, LGBTQ 권리를 옹호했다. 그들의 행동을 통해 세상은 변해왔다. 젊은이들은 세상의 불의에 대해 무언가 하고 싶은 욕망, 에너지, 이상주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변화를 위한 강력한 주체이다. 


우리의 교육은 학생들이 암묵적이거나 명백한 형태의 편견과 차별을 조사하는 것을 돕는다. 따라서 교육자들은 종종 학생들에게 불의에 대해 무언가 할 수 있는 구조, 기회,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는 책임을 느낀다. 학생들의 분노, 슬픔, 절망감을 세상을 보다 평등하게 만드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바꾸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교육 기회이다. 투표는 여러분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고, 젊은이들이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다.


아래는 사회 행동주의를 교실 안과 학교 담장 밖으로 가져오는 아이디어들이다. 이것은 시민의식과 불의에 직면했을 때 무언가 할 수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평생 기술과 태도이다. 전략(strategies)은 개별적으로 실행될 수 있고, 그룹으로 함께 조직될 수 있으며, 젊은이들은 지역이나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더 큰 노력에 동참할 수 있다. 또한 전술(tactics)은 학생들이 읽고, 쓰고, 조사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서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 다른 사람들을 교육한다. 


학생들이 자신이 관심있는 문제에 대해 배우면,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것은 당연하다. 또래 친구, 자기보다 어린아이, 성인 등 주변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는 라이브와 온라인 기회를 제공하여 이를 장려하라. 여기에는 학교 조회, 지역사회 포럼, 토론회, 일대일 프로그램, 소셜 미디어 포럼이 포함될 수 있다. 흥미로운 방식(작문, 미술, 연극 등)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다른 학생들에게도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탐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배움에 호기심이 있는 청소년들은 다른 청소년으로부터 배울 가능성이 더 높다.  



2. 입법을 옹호한다. 


변화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입법을 통한 변화는 그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드림법안(DREAM Act)의 주요 옹호자들은 드리머(DREAMers)로 알려진 젊은이들이었다. 학생들에게 1964년 민권법(Civil Rights Act) 같은 입법적 변화의 역사와 영향에 대해 배울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그들이 목표와 관련하여 제안된 법안을 분석하고,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평가하도록 도와라. 그들은 법안이 불의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연구할 수 있다.  학생들이 특정 지역과 연방법을 옹호하기 위해 비슷한 목표를 가진 다른 그룹들과 협력하고, 연합을 구축하고, 입법자들에게 편지를 써서 입법을 추진하도록 한다.
 


3. 학생선거에 출마한다. 


학생회는 학생들에게 자신이 학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부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소규모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학교 문제들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반영하고, 통합하고, 그러한 입장을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다른 학생들의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 좋은 경청자가 되는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정치에 참여한다면, 미래를 위한 좋은 연습이다. 선출직이 참여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학생들은 Gay-Straight Alliance(GSA), 또래 친구 트레이닝, 또는 학교를 개선하기 위해 일하는 태스크 포스(task forces) 같은 그룹에 참여할 수 있다.
 


4. 시위한다. 

 

학생들은 거리 행진을 통해 같은 문제에 대해 열정을 느끼는 다른 사람들과 만나고 소통하면서 자신을 표현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공개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집회와 시위는 학생들을 고양시키고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며, 그들이 더 큰 운동의 일부인 것처럼 느끼도록 도울 수 있다. 시위에 참석할 준비를 할 때, 학생들에게 행사 참석의 목표가 무엇인지 고려하고, 자신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그들은 포스터를 만들고, 노래를 준비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상징을 연습할 수 있다. 그들은 개별적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학교에서 학생들을 조직하여 함께 갈 것인지 정하고, 교통 수단을 마련하고, 안전이 보장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5. 소셜 미디어를 통해 대중인식 캠페인을 만든다.


대중인식 캠페인을 개발하거나 참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관련 사회 문제에 대해 사람들을 교육하는 것은 학교, 커뮤니티, 온라인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예술과 사진을 사용하여 피켓과 포스터를 만드는 것은 비디오와 연설만큼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젊은이들이 배울 수있는 유용한 기술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대중인식 캠페인은 주로 젊은이들이 주고해왔고, 이는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데 유용한 수단이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스냅챗 같은 소셜 미디어, 비디오, 밈(memes), 온라인 청원의 활용 등은 온라인 상에서 이야기들이 급속도로 퍼지고, 사람들의 빠르고 효과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의 예시이다. 
 


6. 문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고 결과를 공유한다.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사회 변화를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된다. 학생들은 설문조사에 직접 참여하고 결과를 보며 사회 문제에 대한 여론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또한 그들은 자신만의 설문 조사를 만들 수도 있다. 종이설문지 또는 온라인 설문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은 자신의 학교나 지역사회의 다른 학생들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을 조직하고 그들의 고민과 필요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다. 동시에 수학, 비판적 사고, 대인관계 기술을 배운다.
 


7. 모금


모금은 학생들이 불의를 다루기 위한 지역사회나 국가의 노력에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지역 문제를 알리기 위해 빵을 판매하는 것부터 형사사법 제도의 인종 격차 같은 국가적 관심사를 위한 대규모 모금에 이르기까지 돈을 모으는 것은 학생들이 자신이 더 큰 무언가의 일부인 것처럼 느끼고 문제 해결을 지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모금 행사에는 상품 판매, 경매, 엔터테인먼트, 이벤트 후원 등이 있다. 
 


8. 기업에 편지를 쓴다. 


학생들은 불공정하거나 편견이 있다고 생각하는 기업이나 기관들에 연락할 수 있다. 이것은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일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장난감 기업이 장난감이나 게임을 포장하고 판매할 때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이용하는 방식을 바꾸고 싶어하면, 해당 기업에 편지를 써서 그들의 관행이 편향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설명하도록 한다. 변화가 필요한 지점에 대한 명확한 주장과 근거가 있는 편지를 쓰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설득에 유용한 기술을 배우고, 이와 동시에 차이를 만든다. 
 


9. 지역사회의 봉사에 참여한다. 


학생들에게 대규모 조직화와 옹호 외에도 관심 있는 문제에 대해 지역사회 봉사에 참여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그들이 홈리스들에 대한 고정 관념과 직접적인 폭력을 걱정한다면, 입법 옹호나 시위 참석 외에도 학생들은 홈리스 쉼터나 급식소에서 봉사할 수 있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젊은이들에게 상황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이해를 심화시키며, 공감을 형성한다.
 


10. 언론에 참여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를 대중에게 전달면 메시지가 증폭되고,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며, 잠재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와라. 그들은 보도 자료를 작성하고, 인터뷰를 하고, 지역신문에 기사를 작성하거나 자신의 일에 대해 기사를 작성하도록 취재를 요청할 수 있다. 이는 자신의 메시지를 날카롭게 다듬고, 그 메시지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한다.





작성자 : 그림, 작성일 : 2020.08.29, 조회수 :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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