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사고] 더 나은 세상 만들기는 더 나은 질문하기에서 시작
현안과이슈 / by 실버라이닝 / 2020.09.28

코로나19의 전 지구적 대유행은 그동안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환경과 제약을 만들어냈습니다. 언제 종식될 지 기약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가 원래 기획했던, 항상 하던 방식은 더 이상 지속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방법을 조금씩 찾아가고 있으며, 적응하고 있죠. 직접 얼굴을 보지 않으면 의사소통이 온전하지 않을 것 같았지만 다양한 비대면 방식과 표현으로 우려를 누그러뜨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쩌면 이 혼란기가 우리가 그동안 바쁘게 지내 미처 깊이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 때로는 기존 방식에서 굳이 바꿔야 할 이유를 찾지 못했던 분야와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볼 기회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스탠포드 사회혁신 리뷰에 새로운 방식의 사회 변화 활동의 바탕이 될 사고 방식의 전환, 이와 관련된 질문 방식 전환에 대한 글이 있어 소개합니다

이 글은 스탠포드 사회혁신 리뷰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2020년 8월에 기재된 "더 나은 세상 만들기는 더 나은 질문하기를 의미한다(Creating a Better World Means Asking Better Questions)의 일부를 번역·편집하였습니다인용 및 배포 시 원문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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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변화에 집중할 때 활동 그 자체에 집중을 두기보다 그 활동의 필요 이유, 사회적 가치 등에 대해서 고찰함으로써 더 나은 세상을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창궐로 우리가 직면한 세상은 이전과 다르기 때문에 이전의 활동 방식, 해결책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절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창궐은 다양한 형태로 인류와 우리가 사는 지구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만들고 있다. 또한 인종주의 재등장, 극우적 가치의 확산 등 우리 사회를 뒤흔드는 반사회적 가차들이 다시 기승하는 세상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이런 격변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공익적 사회 가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까요? 과거보다 현저히 나아진 미래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Illustration by iStock/MHJ)

 



우리가 바라는 미래를 만들기 위한 프레임워크

A Framework for Creating the Future We Want

 

저자는 프레임워크 전환을 위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활동을 이끄는 질문을 바꾸면, 원하는 변화를 좀 더 빠르고 극적으로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인용합니다.

이미 존재하는 현실과 싸워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 무엇인가를 바꾸고자 한다면,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라, 그리고 기존의 모델이 쓸모없도록” - Buckminster Fuller

 

프레임워크 전환을 위해서는 사고방식의 전환, 저자의 표현에 따르면 질문 방식의 전화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촉매적 사고 과정(Catalytic Thinking)”을 제안합니다.




촉매적 사고 과정(Catalytic Thinking) 

행동 이면의 사고 과정으로 의사결정을 보이지 않게 이끌어 내는 믿음과 가정

the “catalytic thinking” framework aims at the thinking behind those actions the beliefs and assumptions that invisibly inform every decision people make. 


사람의 행동 이면의 사고 과정인 믿음과 가정을 분석할 때, 주로 보는 것은 그 가정과 믿음이 사실은 우리가 묻고 있지만 알아채지 못한 질문에 답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세상이 둥근지 평평한지에 대한 가정이 의도하는 것은 말로 표현되지 않은 만약 지평선 넘어 계속 간다면 어떻게 될까?에 대해 답변하는 것입니다


[
촉매적 사고 과정의 주안점]

우리의 잠재성에 대한 현실성에서 비롯되는 질문에 대해서 물어볼 것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가진 현실성 있는 잠재성을 아래와 같이 제시합니다.

 

- 만약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면 가능한 현실

- 어느 누구도 혼자서 달성할 수 없는 것을 우리가 함께 달성하는 현실

-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는 현실


사회 변화 활동 관련 기존의 질문의 특징과 한계​ 

특징​

 반응적, 의구심, 결핍이 기본 전제​

질문의 방향성​

 - 무엇이 문제인가? 이 문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What is the problem and how will we react to it?

- 우리가 부딪혀야하는 대상(이겨내야 하는 상대)은 누구인가?

  Who is our competition?

- 재원을 어디서 조달해야하는가?

  Where will the money come from?

한계​

 현실의 아주 일부 단면만 보도록​ 함




질문 관점의 새 방향성

건강하고 공평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진 잠재성의 전체적(a whole realm of our potential)을 달성 가능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 사고 과정/방식과 태도가 필요합니다. , 우리 세상에서 우리가 바라는 가치(연민, 개방성, 공평성, 참여 등)와 지환경과의 상호 연관성을 반영할 필요를 강조합니다.

 

 

사회 공공분야에서 영감을 일으키는 활동을 위한 질문 프레임워크 주요 대상 3가지 

사람(People) 

 활동으로 수혜를 받게 될 사람, 즉 변화에 영향을 주는 사람​

목적(Purpose)

 활동이 성취하고자 하는 변화 결과​

자원(Resources)

 목표(goals)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 기법, 관계, 기타 필요한 자원 등​



사람에 대한 물음 Questions About People
 

촉매적 사고​

기존 사고​

대상 집단을 활동의 직접 대상에 머무르지 않고, 활동에 따라 영향을 받을지도” 모르는 집단까지 고려​

구체적인 직접 대상에 관한 문제 또는 그들의 욕구에만 한정하여 대상 집단을 설정​


질문의 기본 형태 및 관점​

 우리가 시행할 활동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사람은 누구인가?

질문의 목적​

 이 질문을 바탕으로 가능한 모든 사람이 참여하고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질문의 효과​

- 활동의 미션에 공감하는 사람들의 열망, 가치, 강점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함

- 가능한 많은 사람을 포함하지 않을 때 발생하곤 하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음


사례 1: 캐나다, 아동 폭행 예방 활동 예상치 못한 효과적 이해관계자 발견

- 난민 대상의 아동 폭력 예방 활동 과제 발생

- 기존의 보유하고 있는 아동 폭행 예방 사안과 관련된 포괄적이고 상세한 이해관계자 목록을 바탕으로, 난민이 도착하는 각 입국 장소를 중심으로 활동 전개하는 것으로 초안 설정

- 캐나다 거주 무슬림과의 대화로 모스크와 이맘을 포함하는 것이 활동의 효과적 전개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활동 프로그램 변경

 
 

목적에 대한 물음 Questions about Purpose

 

촉매적 사고 방식​

기존 사고 방식​

- 잠재성이 높은 비전 또는 변화 성과는 현실화할 수 있다는     접근

- 촉매적 목적의 질문을 통해 현 시점에서 더 나은 미래로
  가는 단계적 경로를 구체화

비전에 대한 사고는 현실적 사안을 사고하기 위한 가벼운 준비운동 정도라는 접근​


질문 설정 기본 전제​

-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면, 가능한 것

질문 설정 방식​

- 어떤 조건 또는 어떤 사전 조건이 비전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지, 즉 어떻게 질문의 블록을    놓아야 각 질문이 도미노처럼 연쇄적으로 자연스럽게 쓰러질지 고민하듯 질문을 배치하고    고안

- 질문에 대한 답변이 도미노 블록을 하나씩 놓듯이 관련된 질문을 설정하면서 각 질문들이    서로 연쇄적으로 관계되어 영향을 주면서 연쇄적 작용을 일으켜 비전에 가까워지도록 하는
  구조
 


사례2 미국, SBHA(학교기반 보건 연합) 

개요​

의료 중점에서 어린이 성장 환경으로 활동의 초점 변화 시도

아이들 주거 환경, 주거 지역사회의 여건에 대해 깊숙이 질문하면서, 어린이들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시작 

​활동 초점 변화 과정에서의 질문의 구체화 

- 어린이들이 학교에 있을 때 어떤 요소가 어린이들이 안전하다고 느끼고, 자신들이 필요한    존재라고 느끼고, 이야기를 들어준다고 느끼게 할까?

- 어떤 구조적 사안이 건강 보건 문제를 드러낼까? 예를 들어 주거 환경과 천식이 상관성이    있을까?

- 무엇이 학생들에게 자신이 다니는 학교가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중요하고 가치있는
  요소라고 느끼게 만들까
? 

전환 결과​

활동 전환의 결과,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해충, 유해동물, 오염물질 노출되는 문제가 드러나게 되고, 이를 통해 사회적 캠페인, 의원 청원 등 광범위한 공공 보건 이슈로 확장, 성장


사례 3 미국, ARCH(에이즈 퇴치 자원과 지역사회 보건) 

개요​

에이즈 보균자가 언제 어디서나 건강하고, 사회적 낙인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를 비전으로 하는 지역사회 기반 에이즈 보균자 외래진료 클리닉 서비스​

ARCH가 비전의 현실화를 위해 설정한 질문 구조​

- 우리가 세운 비전이 현실이 되기 위해서 지역사회에 있는 사람들이 무엇을 알아야 할까?

- 사람들이 무엇을 느낄 필요가 있을까?

- 사람들이 무엇을 경험할 필요가 있을까? 

전환의 방향성​

ARCH는 질문 과정에서 나온 동정, 연민, 정의, 연결 등의 추상적 답변이 정량화, 구체화시킬 수 있고, 자신들의 비전으로 이어지는 연쇄적 질문 배치와 여기서 도출된 답변을 프로그램화하면서 비전을 현실화 함.




자원에 대한 물음 Question About Resources
 

촉매적 사고의 자원에 대한 관점​

자원에 대한 전통적 관점​

- “총체적 충분성(collective enoughness)

   ※ 총체적 충분성이란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사실 우리는 가지고 있다는 전제

- “자원과 재원은 같은 것이 아니다

- 자원은 재원으로 구하는 것이기에 자원을 꼭 재원을 사용
  해서 구하는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다
. 공유도 방법이 될 
  수 있다
. 

- “(희소성) 자원은 언제나 부족하다

- “(경합성) 자원 경쟁은 현실이다 

공유 예산 병행 편성​

현금 예산만 편성​




결론: 사회 변화 활동을 위한 계획 수립의 방향성 
 

촉매적 사고 과정​

기존의 전통적 사고 과정​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전체 그림을 드러내고, 애매한 부분을 제거하는 질문에 답하면서 잠재성을 현실화 해나가기 위한 연쇄적 질문 과정 속에서 답하며 계획 수립​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우리에게 주어진 문제에 반응하는 것이라는 희소성주도의 가정이 이끄는 방식에 따라 질문을 만들고 답하며 계획 수립​


촉매적 사고에 따른 질문의 역할과 기능

- 질문이란, 우리가 바라는 바, 원하는 상과 비전에 다가가는 경로가 되어 주는 이정표

 

촉매적 사고의 기본 질문

- 우리가 세운 비전이 현실이 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What will it take for our vision to be reality?

- 사람들이 무엇을 알아야할까? What do people need to know?

- 사람들이 무엇을 믿어야 할까? What do they need to believe?


힐디 고트리브는, 

힐디 고트리브는 사회 변화 이론가, 인터뷰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인 크리에이팅 퓨처가 진행하는 생활 속 실험 설계자로서 질문하기의 방식을 바꾸는 것을 통해서 매일 마주하는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할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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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실버라이닝, 작성일 : 2020.09.28, 조회수 : 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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