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킷] 사람 중심 문제해결 방법론 모음 2/5 (The 18F Methods) - 결정(Decide)
실무도구 / by 실버라이닝 / 2020.10.27
상품 개발, IT개발 과정에서 이미 흔하게 사용하고 있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해묵은 이야기 같지만 다시 한 번 소개하는 이유는 바로디자이씽킹의 본질이 1) 공감과 문제 정의, 2) 빠른 원형 개발과 적용, 3) 반복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과 4) 빠른 개선이기 때문이며사회문제를 해결하여 공익을 증진하려는 비영리 활동에도 충분히 적용할 여지가 충분해서 입니다꼭 디자인씽킹이라는 말을 모르더라도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방법론은 자주 소개되면 좋다는 생각에 미국 정부에서 단순화해서 정리한 디자인씽킹 방법론 툴킷과 사용법이 있어 소개합니다이 소개글은 the 18F Methods에 나온 내용을 각 단계별 활동을 순차적으로 소개하는 것으로총 5편으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어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등 IT프로젝트를 기준으로 디자인씽킹이 기법을 소개하고 있어, 비기술적인 활동 프로그램 설계와 맞지 않는 내용과 표현이 포함되어 있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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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중심 디자인(human-centered design)이란 

사람 중심 디자인”(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란, 설계하려는 해결책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설계 전 과정에 참여시켜 이들로부터의 피드백을 설계 발달 과정에 반영하는 방법론

 

사람 중심 디자인의 지향점

사람 중심 디자인은 자원과 노력의 낭비를 막고, 최종 결과물의 실패 위험을 줄이면서 사람들(사용자, 대상자)의 필요와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을 지향한다.

 

 

18F 방법론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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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목적

내용

툴킷

결정

Decide 

발견 단계에서 나온 연구 사항을 상세히 기술

- 발견 단계에서 수집한 정보로부터 영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하도록 도움

- 도출한 의미있는 내용은 향후 1차 가정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고, 서비스 흐름에 대한 더욱 심도 있는 이해도를 향상시키고, 서비스 설계 가정을 발전시키는데 활용 

관련성 맵핑(Affinity mapping)

비교 분석(Comparative analysis)

구성 내용 검사(Content audit)

설계 가설(Design hypothesis)

설계 원칙(Design principles)

대상자/사용자 환경 검사(Interface audit)

프로그램 여정 맵핑(Journey mapping)

사용자/대상자 행태 기반 표준 모델 작성(Mental mapping)

사용자/대상자 이입 기법(Personas)

프로그램 단계별 상황 맵핑(Site mapping)

사용자/대상자 가상 시나리오 도식화(Sotryboarding)

과업 흐름도 분석(Task flows analysis)

사용자/대상자 예상 시나리오 기법(User scenarios)




단계 2 결정 Decide

발견(Discover)​ 단계에서 나온 고려할 만한 아이디어, 인사이트에 대한 내용을 실행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구체화하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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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성 맵핑 Affinity mapping

활용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아이디어, 참고자료,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들 속에서 서로 관련있는 정보를 분류하며 주제/테마를 찾는 워크숍 방법

특징

정성적(qualitative) 정보에서 빠르고 협력적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데 용이

소요 시간

1시간


관련성 맵핑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관련성 맵핑 개념과 활용법> 바로가기

<관련성 맵핑이란> 바로가기



비교 분석 기법 Comparative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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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킷 개요

유사한 성격/내용의 기존 서비스에 대해서 상세하게 검토하는 워크숍

특징

- 기존의 유사한 서비스의 무엇이 뛰어나고, 부족하고, 놓치고 있는 핵심적 요소 등과 같은 특징을 파악하는 목적으로 사용

소요 시간

비교 대상마다 1~2시간



구성 내용 검사 기법 Content audit

활용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이해당사자가 마주할 것으로 타당하게 추정되는 기존 서비스의 모든 구성 요소(내용)에 대한 목록화 및 분석

특징

- 새로운 버전의 서비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구성 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

- 각 구성요소를 누가 담당해야하는지 파악하는데 용이

- 얼마나 자주 구성요소의 기능 여부를 파악해야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주기 파악에 용이

- 구체적으로 어떤 구성 요소가 이해당사자에게 기능하지는지 파악하는데 용이 

소요 시간

3~8시간


구성 내용 검사 기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구성 내용 검사 기법 활용 안내서> 바로가기

<구성 내용 목록화와 분류, 보관> 바로가기



설계 가설 수립 기법 Design hypothesis

활용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앞 단계에서 파악한 문제를 해결해서 의도한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논리적으로 구조화하는 작업

특징

- 워크숍을 통한 집단적 가설 수립은 서비스 프로젝트 팀 구성원이 하고 있는 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공동의 이해 기반을 가질 수 있어 매우 유용함

- 향후 1안이 작동하지 않을 때, 팀원이 수정하거나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효과가 발생 

소요 시간

1~2시간

설계 가설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설계 원칙 기법 Design principles

활용 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 발생하는 의사결정 순간에 취지와 방향, 목표 및 성과를 잊거나 잃지 않도록 하는 명문화된 주요 원칙 수립 워크숍

특징

- 다음 단계를 고려하는 상황에서 팀 구성원과 이해관계자에게 판단의 준거점을 제공 가능

- 설계 원칙은 프로젝트의 특징을 반영하여 구체적일수록 효과적. 일반적 믿음 또는 추상적 내용을 원칙화하는 것을 지양해야 함

소요 시간

1, 상황에 따라 프로젝트 추진 과정 중간에 원칙을 상기할 목적의 회의 진행

설계 원칙 기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설계 원칙: 지배요소, 핵심 관점, 위계> 바로가기

<더욱 일관성 있는 결정을 돕는 설계 원칙> 바로가기



대상자/사용자 서비스 이용환경 검사 기법 Interface audit

활용 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대상자 또는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 상황 또는 영향을 받게 되는 상황을 구성하는 구조적 요소에 대한 목록화 및 분석

특징

- 새로운 버전의 서비스에서 개선된 요소를 파악하는데 용이

- 서비스 사용 환경의 설계 체계를 만들고 기록하는데 도움이 됨 

소요 시간

검토 범위에 따라 소요시간 상이

대상자/사용자 서비스 이용환경 검사 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대상자/사용자 서비스 이용환경 구성 요소 보관, 관리 방법> 바로가기

<대상자/사용자 서비스 이용환경 구성 요소 보관 및 관리> 바로가기

<설계 시스템 1단계: 대상자/사용자 이용환경 구성 요소 보관 및 관리> 바로가기



서비스 프로그램 여정 맵핑 Journey 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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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킷 개요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는 주요 상호작용 상황의 시각화 작업

특징

- 사용자 경험*으로 구성된 사용자와 서비스 환경 간의 상호작용의 일련 순서를 설계자들이 볼 수 있도록 전체 그림을 제공

*e.g. 사용자가 경험하는 복잡한 부분, 혜택을 보는 부분, 그렇지 않은 부분, 겪게 될 감정/심리 상태 등 

소요 시간

4~12시간

프로그램 여정 맵핑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여정 맵핑의 개념과 목적, 방법> 바로가기

<경헙 맵핑을 위한 적응적 경로 가이드> 바로가기

<더 나은 서비스로 가기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 여정 맵핑 가이드> 바로가기



(
Photo by Vlad Bagacian on Unsplash)



사용자/대상자 행태 기반 표준 모델 작성 Mental 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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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킷 개요

사용자 행태와 서비스 사용 환경을 상호 연결하는 표준 모델을 만드는 작업

특징

- 서비스 요소가 어떻게 사용자의 행태에 영향을 끼칠지 설계자가 예상할 수 있도록 도움

소요 시간

1~2시간

사용자/대상자 행태 기반 표준 모델 작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페르소나 기법(사용자/대상자 이입) Personas

활용 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실제 사용자/대상자와의 대화를 통해서 사용자/대상자의 전형을 만들어 이해하고 고안하는 워크숍 기법

특징

- 서비스 설계자가 서비스의 취지, 목표, 사용자/대상자의 행태, 이들이 불편해할 요소를 면밀히 고려하도록 해서 현실성 있는 기본체계를 고안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

*마케팅 분야의 페르소나 기법과의 차이점

디자인 페르소나의 주안점은 사용자가 서비스가 의도한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기술하는 것. 

소요 시간

2~3시간

사용자/대상자 이입 기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완벽한 페르소나 만들기> 바로가기

사용자/대상자 이입 기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강의: 목표 지향성 내재 설계> 바로가기



사이트 맵핑(프로그램 단계별 상황 맵핑) Site mapping

활용 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프로그램의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각 상황/단계가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연결하는 포괄적 작업

cf. (IT)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가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포괄적 연결작업 

특징

- 기존 또는 유사 프로그램의 구조와 구성 내용을 평가하면서 기존 또는 유사 서비스 프로그램을 조사/평가하기 위한 목적

- 사이트 맵핑을 활용함으로써 서비스 프로그램/계획 수립에 앞서 새롭게 고안하려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 요소를 기획하고 조직하는데 용이 

소요 시간

2~3시간



(
Photo by Alvaro Reyes on Unsplash​)



사용자/대상자 가상 시나리오 도식화 Storyboarding

활용 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사용자/대상자의 구체적인 사용 사례 또는 발생 시나리오에 대한 시각적 순서를 도식화하는 작업

*사용자가 보여줄 예상되는 행동에 대한 서사 기술을 보조적으로 기입 

특징

- 사용자/대상자가 전체적으로 경험하는 맥락에서 사용자와 서비스 프로그램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상호작용과 관계형성 양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목적으로 활용

소요 시간

시나리오의 복잡도에 따라 1~2일 소요

사용자/대상자 가상 시나리오 도식화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 설계 과정을 도와주는 의사소통 방법> 바로가기

<훌륭한 스토리 보드를 만드는 8단계> 바로가기



과업 흐름도 분석 Task flows analysis

활용 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대상자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프로그램 과정 내에서 상효작용하는 과정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

- 포로그램을 통해서 원하는 목표를 얻으려는 사용자/대상자가 해야 할 일과 결정 순간*이 순차적으로 구성된 사용자의 예상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관계도를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낼 수 있게 됨

해야할 일과 결정 순간은 곧 해당 사용자/대상자가 거쳐야할 단계를 나타내는 것이고, 동시에 프로그램의 처리해야할 단계이기도 함

특징

- 사용자/대상자의 도달 목표, 공통의 시나리오, 단계별 과제에 대해서 설계자가 타당하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도움

- 솔루션 분석 방식으로 사용자가 도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과정 상의 해야할 것들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도식화하는데 도움

- 과업 흐름 다이어그램은 사용자가 도달 목표를 얻는 과정에서 존재하는 장애요소를 드러내는데 도움 

소요 시간

사용자/대상자의 도달 목표마다 2~3시간

사용자/대상자의 단계별 도달 목표에 대한 순차 분석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과업 분석: 쉽게 놓치는 핵심 사용자 설계 단계> 바로가기

<: 과업 분석> 바로가기



사용자/대상자 예상 시나리오 기법 User scenarios

활용 방법 바로가기

 

툴킷 개요

- 서비스 프로그램과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이야기로 기술하는 방법

- 사용자가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왜 하는지가 나타나도록 이야기를 기술하는 것이 중요 

특징

- 구체적 특징으로 정의된 사용자와 프로그램 요소가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이야기로 풀어냄으로써 설계 아이디어와 맞춰보기 위한 작업

- 프로그램을 사용 또는 참여하는 사용자/대상자의 동기, 기대, 바라는 목표 등을 파악 가능

- 사용자 시나리오 구체화 작업을 통해서 동일 사용자/대상자의 필요가 이들이 처한 맥락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와 같은 시나리오 상의 다양한 사용자/대상자 집단이 어떻게 다른 필요를 가지게 되는가를 검토하고 고려할 수 있도록 함

- 사용자 시나리오 구체화를 통해서 서비스 프로그램이 얼마나 접근가능하고, 포용적이고, 적응적인지에 대해서 대응하며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용이 

소요 시간

1~3시간

사용자/대상자 예상 시나리오 기법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사용성에서 사용자 시나리오 도출하기: 사례> 바로가기

<사용자 시나리오의 중요성 강의> 바로가기

<페르소나, 시나리오, 사용자 이야기, 스토리보드의 차이점> 바로가기



아래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툴킷을 이어서 소개하겠습니다.*

*바로가기 연결 예정

단계 1 발견 Discover 바로가기

단계 3 제작 Make

단계 4 타당성 검증 Validate

단계 5 기초 토대 마련 Fundamentals
 




 


작성자 : 실버라이닝, 작성일 : 2020.10.27, 조회수 :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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