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킷] 사람 중심 문제해결 방법론 모음 5/5 (The 18F Methods) – 운영 핵심 기초 요소 마련 (Fundamentals)
실무도구 / by 실버라이닝 / 2020.11.17

상품 개발, IT개발 과정에서 이미 흔하게 사용하고 있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 해묵은 이야기 같지만 다시 한 번 소개하는 이유는 바로, 디자이씽킹의 본질이 1) 공감과 문제 정의, 2) 빠른 원형 개발과 적용, 3) 반복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과 4) 빠른 개선이기 때문이며,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공익을 증진하려는 비영리 활동에도 충분히 적용할 여지가 충분해서 입니다. 꼭 디자인씽킹이라는 말을 모르더라도,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의 방법론은 자주 소개되면 좋다는 생각에 미국 정부에서 단순화해서 정리한 디자인씽킹 방법론 툴킷과 사용법이 있어 소개합니다. 이 소개글은 the 18F Methods에 나온 내용을 각 단계별 활동을 순차적으로 소개하는 것으로, 5편으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어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등 IT프로젝트를 기준으로 디자인씽킹이 기법을 소개하고 있어, 비기술적인 활동 프로그램 설계와 맞지 않는 내용과 표현이 포함되어 있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The 18F Methods 원문 바로가기

 

 

사람 중심 디자인(human-centered design)이란

사람 중심 디자인”(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란, 설계하려는 해결책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을 설계 전 과정에 참여시켜 이들로부터의 피드백을 설계 발달 과정에 반영하는 방법론

 

사람 중심 디자인의 목표

사람 중심 디자인은 자원과 노력의 낭비를 막고, 최종 결과물의 실패 위험을 줄이면서 사람들(사용자, 대상자)의 필요와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을 지향한다.

18F 방법론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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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1 발견 Discover 

단계 2 결정 Decide

단계 3 제작 Make

단계 4 타당성 검증 Validate

 

 

단계 5 운영 핵심 기초 요소 마련 Fundamentals

서비스 프로그램 수행 과정 중, 지속적인 설계 요소 개선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 핵심 요소 확인 및 체계 구축 단계
 

단계

목적

내용

툴킷

운영 핵심 기초 요소 마련

Fundamentals 

프로그램 운영/개선 과정이 실행될 기초 토대 요소 마련

- “기초 토대 단계는 테스트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효과적으로 문제 발견-원인 파악-학습-환류의 체계적 과정을 통해서 개선 할 수 있는 개선/향상 체계를 마련하는 단계로서, 본격적인 시작 전에 반드시 검토 및 확인 필요 

- 적극적인 리뷰 정보를 얻기 위한 인센티브 Incentives

- 개인정보 보호 장치 강구 Privacy

- 활동 프로그램 시범 대상자 또는 자발적 참여자 모집 Recruiting 

원문 바로가기* 

 

적극적인 리뷰 정보를 얻기 위한 인센티브 체계 마련 Incentives

활용방법 바로가기

​ 

개요

서비스 프로그램의 사용성 검사 또는 사용자 분석 연구에 참석자 참여를 독려하고 유인하기 위해 참석자에게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방법 구상 

목적

- 인센티브를 통해서 다양한 사용자가 참여하도록 하는데 용이

- 인센티브를 활용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프로그램 내부 관계자 또는 소소의 관련자 참여로 제한될 가능성이 높음.

- 잠재적 사용자 파악에 용이. 특히 서비스 프로그램에 관심은 적으나, 서비스 프로그램이 고려할 필요가 있는 대상을 테스트와 분석에 포함시키는데 용이 

소요 시간

해당 없음​



(사진 출처: 
Photo by Dan Nelson on Unsplash​)


개인 정보 보호 장치 강구 Priv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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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설계자(또는 UI/UX디자이너)는 작업 또는 운영과정에서 수많은 양의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다루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에 민감하고 책임감을 가져야 함

주의 및 강조사항

- 설계 단계에서부터 책임감을 갖고 개인정보 보호 장치와 체계 마련 필수

- 설계자는 또한 설계 과정 참여자가 자신의 정보를 솔직하게 밝히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감안해야 함. 

소요 시간

해당 없음

개인 정보 보호 장치 강구에 대해서 더 알아보기

<18F 방법론을 통해 연구하기> 바로가기

<18F 방법 착수 전 알아야 할 사항: 개인정보> 바로가기



활동 프로그램 시범 대상자 또는 자발적 참여자 모집 체계 마련 Recruiting

활용방법 바로가기

 

개요

서비스 프로그램 테스트에 참여시킬 사용자 특징을 가진 집단과 사람들을 파악하고 모으는 작업

특징

- 서비스 프로그램의 주요 요소를 대표하는 핵심 사용자 집단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화보하는 것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연구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종종 간과되기도 함.

- 방법보다 사람이 더 중요!!! 인터뷰 또는 조사 방법이 아무리 좋아도, “적확한대상을 확보하지 못하면, 서비스 운영 과정 및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기 힘듬. 

소요 시간

5~10명 당 1~2주 소요 예상



단계 1 발견 Discover

단계 2 결정 Decide

단계 3 제작 Make

단계 4 타당성 검증 Validate

단계 5 기초 토대 마련 Fundamentals (현재 글)


 
연재를 마무리 하면서, 

디자인씽킹이 IT기반 제품 및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보니, 사회적 프로그램에 바로 활용하는 데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사회적 프로그램 또는 사회적 가치 향상을 위한 개입활동 시 당사자가 배제되어 설계되는 경우가 있어, 그 효과가 실현되는 데 한계를 보이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은 각각의 기법이 핵심이라기 보다는 당사자의 필요, 당사자의 행태를 고려하여 최대한 자연스럽게프로그램의 목표가 이뤄지는 과정에 참여하도록 만들겠다는 기조가 핵심입니다. 기법은 이 기조를 실제로 실현하기 위한 부수적 접근입니다. 당사자 중심성을 프로그램에 반영하는데, 여기에 제시된 방법보다 더 나은 대안이 있다면, 기꺼이 활용되어도 무방합니다. 일을 위한 일이 아닌, 사회적 공적 가치와 그 가치와 관련된 관계자, 당사자가 반영되고 중심이 되는 사회적 활동과 정책, 프로그램을 만드는 고민을 하다가 알게된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전공자가 아니라 발생한 어색한 용어 선태에 대한 지적과 교정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 실버라이닝, 작성일 : 2020.11.17, 조회수 :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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