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아카이브31] 비영리 취업 성공을 위한 정보 모음
기획아카이브 / by NPO지원센터 / 2020.12.17






당신은 어떻게 비영리 취업을 마음먹게 되었나요?
세상을 바꾸려는 의지?
학교 선배의 제안? 
무엇이든 경험하고픈 마음?

그 어떤 것도 모두 다 OK!
그러나 이 세상에 어떤 단체, 기관들이 있는지 아는 것은 중요해요.
일해보기 전에 면밀히 
알 수 없지만 나의 관심 분야와
나의 현재 환경에 맞는 단체가 무엇이 있는지 충분히 살펴보세요! ​




▶시민사회단체◀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회원단체 확인하기
한국에는 정말 많은 시민사회단체가 있습니다. 정치, 경제, 환경, 노동, 여성, 장애. 개발 등 어떤 사안을 중점에 두는지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고, 그 단체 사무실의 위치인 지역으로 분류할 수도 있어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러한 시민사회단체의 연합체입니다. 연대회의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시민단체 현황을 확인해보세요!

국제기구  외교부 국제기구인사센터 방문하기
한국에만 비영리 기관이 있나요? 세계 각 국에도 범 지구적인 문제를 다루는 국제기구가 존재합니다. 정부와 협력하는 다양한 국제기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외교부 홈페이지를 소개합니다. 여기에 소개된 단체 외에도 국제적인 활동을 하는 개발, 환경 단체가 많다는 것도 CHECK!

중간지원조직 공익활동이 넘실넘실할지도 보러가기
비영리 기관과 그곳에서 일하는 활동가를 지원하고 돕는 중간지원조직은 어떤가요? 바로 여기! 서울시NPO지원센터가 대표적인데요, 이곳 외에도 전국 각지에 이러한 중간지원조직이 많습니다. 중간지원조직을 소개하는 지도를 살펴봐주세요. 

사회적경제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회원단체 확인하기
이 외에도 협동조합, 사회적기업과 같은 사회적경제 영역에도 관심 있는 분들이 계시죠?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홈페이지에서 이와 같은 사회적경제 관련 단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연대 청년공익활동가학교◀
청년공익활동가학교는 참여연대에서 시민운동과 사회문제에 관심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벌써 25기를 모집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인권・평화・환경・민주주의・노동・성평등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교육 이후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실행하는 <직접행동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풀씨 아카데미◀
환경과 공익을 위해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이 교육을 추천합니다. 12주 과정의 환경 분야 공익활동가 양성과정인 이 프로그램은 환경과 관련된 활동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청년 자원활동가·자원활동관리자 양성 교육◀
자원봉사활동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청년 자원활동가·자원활동관리자 양성 교육'에 참여해보세요. 자원활동을 어떻게 기획하고 유지할 수 있는지, 누구를 대상으로 자원활동가를 모집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세상을담다: 청세담◀
공익 분야 저널리스트를 양성한다는 취지의 "청년, 세상을 담다"(청세담) 소셜에디터 스쿨은 공익 분야에 관심있고 언론인을 꿈꾸는 분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저널리즘과 미디어에 대한 강의를 제공하며 현직 기자와 영상 감독을 실제 만나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국제환경전문가양성과정​◀
기후변화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국비지원교육인 국제환경전문가 양성과정을 추천합니다. 환경 분야와 관련된 이슈 전반을 공부한 뒤, 교육 우수자에게는 국내외 환경 분야 국제기구에서 인턴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아산 프론티어 유스​◀
아산 프론티어 유스는 청년들이 소셜섹터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다양한 사회 문제 해결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2015년에 시작하여 현재까지 4개 기수 운영을 완료하였습니다. 소셀 섹터 기관에서 5개월 동안 현장을 경험할 수 있고 국제협력, 시민사회, 사회복지, 사회공헌, CSR, 사회적경제, 임팩트투자 등 다양한 분야의 기관에서 유급으로 근무하며, 전문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합니다.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과 한국씨티은행이 함께 운영하는 이 인턴십은 동계방학기간 8주 동안 전국 주요 NGO에 인턴으로 파견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기관에서의 근무 경험 이외에도 인턴 간의 네트워킹('인턴의 날')을 지원하며 단체 봉사활동('나눔의 날')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와 나눔도 실천합니다. 

비영리 기관에서 일하기 희망하는 사람과 비영리 기관을 직접 연결시켜 주는 지원사업입니다. 매년 하반기 6개월 동안 자신이 원하는 비영리 기관에서 직접 실무를 경험하고 네트워킹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소개한 각종 프로그램은 3년 이상
꾸준히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회원이나
시민들을 대상으로 상시 또는 일시적인 교육을
실시해요. 또한 정부 또는 지자체와 협력하여
인턴을 채용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단체와 관련해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더불어 대부분의 단체에는 소모임 활동을 비롯한
회원활동이 있으니, 먼저 그곳에서 운영하는
캠페인, 자원활동에 참여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이러저러한 활동을 통해서 업계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네트워크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앞서 소개드린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홈페이지에는 별도의 시민단체 구인구직 게시판이 있습니다. 구인을 원하는 시민단체에서 직접 공고를 게시하니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팩트커리어는 비영리 섹터의 스타트업 또는 기존 NGO 외에 사회변화를 추구하는 다양한 조직의 구직 공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루트임팩트에서 운영하는 임팩트커리어에서는 구인 공고 알림 외에 자체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파트너사와 취업을 원하는 사람을 연결해주는 사업도 운영합니다.

중간지원조직 홈페이지에는 여러 단체와 기관의 소식이 모여있습니다. 서울시NPO지원센터뿐만 아니라 다른 중간지원조직 또한 구인 공고와 비영리 기관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니 비영리 취업을 원할 때 꼭 확인해보세요! 

최대 구직사이트인 잡코리아에서도 비영리 섹터의 구인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공고]-[산업별]-[기관/협회]를 설정해보세요.














 


작성자 : NPO지원센터, 작성일 : 2020.12.17, 조회수 : 892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