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NGO와 현대사회 (2001)
NPO보고서 및 연구자료 / by NPO지원센터 / 2016.03.29
 박상필. 2001. 『NGO와 현대사회』 아르케. 

필자는 NGO는 하나의 세력이 아니라 개인이 정체성을 발견하고 창조적 삶의 주체로 등장할 수 있는 터라는 점에서 NGO와 시민운동은 일상적인 우리 삶의 기초이자 원동력이며, 한차원 높은 바로 생활 그 자체라고 주장한다. NGO 연구 또한 하나의 학문적 배경으로는 진행하기 어렵고 정치학, 정책학, 행정학, 사회학, 경제학, 등등 사회과학 및 인문학의 학문적 기초를 두루 쌓아 학제적 연구를 넘어 통합적인 연구를 요구하는 것이다. 

필자는 이러한 관점에서 국가-시장-비영리섹터(제3섹터)의 관계, NGO의 개념, NGO의 영역, NPO의 개념, NPO의 발생원인과 발달배경, 시민단체와 정부의 관계유형과 지원체계, NGO의 재정 충원 방안, 이익집단 갈등과 사회자본, 수동사회에서 능동사회로의 변형과 이러한 변형에서의 NGO의 역할이라는 이론적 논의 등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NGO 연구지평의 확장을 목표로 NGO 지도자의 사회적 배경과 인식, 직능단체의 시민사회적 이해, 종교단체의 공익활동 내용과 교리적 근거, 한국 시민운동의 현대와 미래 등을 추가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 소개

박상필  
경희대, 알래스카대학, 경북대 등에서 정치학·정책학·행정학 등을 공부하고, NGO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연세대·이화여대 강사와 경희대 NGO대학원 객원교수를 거쳐, 현재 성공회대 NGO대학원 초빙교수로 있으면서 시민운동정보센터 소장, 참여연대 운영위원, 미래사회와종교성연구원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NGO와 현대사회』, 『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NGO와 정부 그리고 정책』, 『NGO학』, 『유토피아 코리아』 등이 있다. 이 책은 2005년부터 20년 동안 진행되는, 시민사회에 기반을 둔 ‘대안사회 프로젝트’의 첫 번째 연구로서 철학적 어프로치에 해당한다. 현재 대안사회의 두 번째 연구로서 ‘한국의 시민사회(사회학적 어프로치)’를 진행하고 있고, 이후 ‘능동사회(역사학적 어프로치)’, ‘새로운 신화(문학적 어프로치)’ 등을 집필할 예정이다.  



*목차

제1부 NGO/NPO의 이론적 기초
NGO의 개념적 논의 
NGO 연구의 영역과 주제 
비영리단체(NPO)의 개념과 분류 
비영리단체(NPO) 개념틀 정립을 위한 이론적 논의 
비영리단체(NPO)의 발생원인과 발달배경 

제2부 NGO와 정부
시민단체와 정부의 관계유형과 지원체제 
시민단체와 정부간의 견제·협력의 변증법적 조화 모색 
NGO의 재정충원 방안 
이익집단 갈등과 사회자본(social capital) 
수동사회에서 능동사회로의 변형 

제3부 NGO 연구지평의 확장
NGO 지도자의 사회적 배경과 인식 
직능단체의 시민사회적 이해 
종교단체의 공익활동 내용과 교리적 근거 
한국 시민운동의 현재와 미래

작성자 : NPO지원센터, 작성일 : 2016.03.29, 조회수 : 13597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