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단체를 위한 페이스북(FaceBook) 지원 정책
실무도구 / by 어울마당 / 작성일 : 2017.08.31 / 수정일 : 2017.08.31

NGO/NPO 마케팅 관련 글
1) NGO/NPO가 소셜미디어를 알아야 하는 이유

2) NGO/NPO가 소셜미디어를 알아야 하는 이유(2)
3) NGO/NPO의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4) NGO/NPO 소셜미디어 마케팅 

수많은 단체가 단체를 알리기 위한 방안에 주력을 한다. 영리기업이 됐던 비영리기업이 됐던 무수히 많은 유사기업과 차별화를 두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적은 비용에 고효율을 낼 수 있는 방안이 없을까?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의 욕구에 맞게 등장한 것이 소셜 미디어이다. 사람과 사람을 엮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소셜 미디어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비영리 단체 및 비영리 조직(NPO) 그리고 비정부기구(NGO) 등 비영리 활동의 홍보와 필요한 경비 충원을 위한 이벤트 등 비영리 단체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비영리단체를 위한 페이스북 리소스 및 지원 도구 https://nonprofits.fb.com/

  1. 시작하기
  2. 인지도 올리기
  3. 서포트 모우기
  4. 기부금 지원받기

◎ 비영리 단체를 위한 고객 센터 FAQ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1640008462980459/
 광고주 지원    ​https://www.facebook.com/business/resources/
 페이지 인증 지원 양식   ​https://www.facebook.com/help/contact/283958118330524

페이스북의 마케팅 매니저인 조앤 스프라그(Joanne Sprague)는 "페이스북 미디어 블로그 글을 통해서 비영리 단체들은 앞으로 광고없이 페이스북에서의 존재감을 높이고, 여러 가지 제공되는 툴을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현재, 비영리 단체를 위한 페이스북은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가 지원되고 있다. 페이스북이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만큼 점차 다양한 언어로 업데이트 되고 지원서비스가 늘어날 전망이다. 여러 캠페인 전략과 서포터 그리고 기부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통해 비영리 단체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현재 페이스북은 비영리 단체를 위한 기부 캠페인과 개인 목적을 위한 기부 캠페인을 만들 수 있다. 향후, 비영리 단체를 위한 기부 캠페인은 한국어 지원 서비스를 받기 전까지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페이스북의 개인 목적(?) 기부 캠페인을 활용하면 된다. 누군가 불편해서 신고하면 캠페인 내용이 사라진다는 한계가 있지만. 미국에서 기부금을 받을 수 있는 비영리 단체로 등록된 경우에는 페이스북을 통한 비영리 단체 기부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향후, 서비스 지원을 감안해서 비영리 단체를 위한 기부 캠페인 등록 방법을 설명하면, 


1) 뉴스피드의 왼쪽 메뉴에서 기부 캠페인을 클릭

2) + 기부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

3) 비영리 단체를 검색한 다음 커버 사진을 선택하고 기부 캠페인 상세 정보를 입력
   * 기부 캠페인 대상이 될 수 있는 비영리 단체 리스트에서 해당 비영리 단체를 선택합니다.
   * 원하는 비영리 단체가 리스트에 없으면 Facebook에서 기부 캠페인을 만들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만들기를 클릭


혹시 페이스북 사용자가 아니거나 페이스북에 없는 내용을 위한 기부 캠페인을 진행할 경우, 모금의 목적 또는 기금 수혜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여기에 걸맞는 커버 사진을 추가하고 해당 기부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입력한 뒤 만들기를 클릭하면 기부 캠페인 페이지가 생성된다. 기부 캠페인을 만들 때에는 만 19세 이상이어야 가능하다. 

 



  

◎ 작성자: 어울마당
청소년과 청년 활동을 지원하며 교육, 복지,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풀뿌리(NGO/NPO), 메이커(Maker) 등의 경계를 넘나들며 다양한 정보 수집과 활용을 고민하는 오지랍퍼입니다. 비영리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비영리 조직(사단법인, 민간단체, 협동조합, 임의로 보는 민간단체 등) 활동가로도 살고 있습니다. 여전히 문화예술과 이야기에 심취해서 세상의 관점 보다는 사회적 가치와 재미에 몰두하며 해보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고 있는 문화건달 '꿈의사람 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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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어울마당 / 작성일 : 2017.08.31 / 수정일 : 2017.08.31 / 조회수 : 20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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