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업들의 LGBTQ 정책을 변화시킨 캠페인 - 휴먼라이츠캠페인재단의 기업평등지수
활동사례 / by 그림 / 작성일 : 2018.11.06 / 수정일 : 2018.11.06

기업의 LGBTQ 정책을 변화시키는 등 미국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 휴먼라이츠캠페인재단의 기업평등지수(Corporate Equality Index, CEI)를 소개합니다. CEI는 미국의 성소수자 인권운동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 중 하나이며 오늘날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불합리한 정책이나 관행을 변화시키기 위한 캠페인 사례로서 참고해보면 어떨까요?  

 Corporate Equality Index, CEI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휴먼라이츠 캠페인 재단


휴먼라이츠캠페인재단(Human Rights Campaign Foundation, HRC)은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등 미국의 성소수자들의 인권 증진을 위해 일하는 미국의 시민단체입니다. 가정, 직장, 지역사회에서 성소수자에게 행하는 혐오와 차별을 종식시키고 모두를 위한 공정과 평등을 실현할 것을 촉구합니다.  

1980년 Steve Endean에 의해 설립되어 현재 300만 명 이상의 회원과 지지자를 확보하고 있는 미국 최대 규모의 인권단체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동성애자 인권법을 지지하는 정치 후보자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등 정치 로비를 중심으로 활동했습니다. 1995년 단체명을 휴먼라이츠캠페인기금에서 휴먼라이츠캠페인재단으로 바꾸고 연구, 교육, 캠페인 등으로 활동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이는 오늘날 강력한 대중적 지지기반을 확보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웹사이트 바로가기


기업평등지수란?


휴먼라이츠캠페인재단의 기업평등지수(Corporate Equality Index, CEI)는 레즈비언, 게이, 바이섹슈얼, 트랜스젠더, 퀴어 등 성소수자 이해관계자와 관련된 기업의 정책과 관행의 개선을 위한 벤치마킹 도구입니다. HRC는 2002년부터 매년 설문조사를 통해 기업이 LGBTQ 직원, 소비자,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를 얼마나 잘 다루고 있는지 측정하고, 우수한 기업에는 LGBTQ 평등을 위한 최고의 직장’이라는 타이틀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2018년 기업평등지수 보고서 바로가기




평가방법과 기준


CEI 설문조사에는 포춘지가 선정한 1,000대 기업, 아메리칸로이어가 선정한 200대 로펌, 미국 법인이 소유하지 않았지만 미국 직원이 500명 이상인 기업 등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 HRC는 전년도 조사결과, 타 자료 등을 통해 해당 기업을 평가합니다.
CEI의 프레임워크는 기업들에게 기존의 비즈니스 구조 안에 LGBTQ 관련 관행과 언어의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평가기준은 다음의 4가지 핵심을 담고 있습니다.

- 사업체 간 차별금지 정책

- LGBTQ 직원과 그 가족에 대한 공평한 혜택

- LGBTQ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내부교육과 성과책임 기준

- LGBTQ 평등에 대한 공약


평가기준은 사회적 맥락에 따라 진화합니다. 2019년에는 다음의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성배우자와 동성배우자간 동등한 혜택을 제공하고 등록된 내국인 파트너를 위한 보장 범위를 가진다.

- 모든 혜택 플랜에서 트랜스젠더 배제를 삭제한다.  

- 협력업체 다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LGBTQ 협력업체를 포함한다(해당하는 경우).

사회적 영향력


CEI의 평점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높은 평점이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회사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잃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다음의 연구에 따르면 높은 평점을 받는 것이 기업들의 주가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Eric Berger, Nicole Douillet, “What’s the Effect of Pro-LGBT Policies on Stock Price?”, Harvard Business Review, 2014년 7월 2일.

▷바로가기


CEI는 기업들이 LGBTQ 정책과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노력하는 분위기를 이끌었습니다. 높은 평점을 받은 기업이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2002년부터 CEI부터 현재까지 평가된 기업은 319개에서 947개로 확대되었습니다. 높은 평점을 받은 기업들은 관련 보도자료를 내는 등 기업마케팅에 CE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CEI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됨에 따라 LGBTQ 직원과 소비자들은 실질적인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EI 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rporate Equality Index, CEI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작성자 : 그림 / 작성일 : 2018.11.06 / 수정일 : 2018.11.06 / 조회수 : 1179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