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지원조직 특집 : 기획아카이브 41] 민주시민 튜토리얼 A to Z (2)
기획아카이브 / by NPO지원센터 / 작성일 : 2022.08.29 / 수정일 : 2022.10.02

  최근 들어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들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 그 교육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요? 이번 41번째 기획아카이브 두 번째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을 시도하는 이들의 생생한 사례부터 교육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지식까지 다룹니다. (자료 출처 : 서울시생활속민주주의학습지원센터)






* 영상은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볼 수 있고, 자료집은 첨부파일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생활민주센터 자체 연구보고서] 민주주의 학습 안내서 '공감하는 서울시민, 함께하는 이웃살이

국가와 시민사회, 시장의 유기적 관계를 조망하고, 그 중 시민사회의 역할과 시민의 민주적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지식들을 전달하는 자료입니다. 결국 민주주의란 내 앞의 이웃에게 공감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르고, 더 나아가 함께 살아가는 것임을 학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음을 이 보고서는 알려주고 있습니다. 누군가를 돌아볼 여유가 있어야 공감도 하고 연대도 하는 것일 테니까 말이죠. 서울에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2] [타 기관 / 자료집] 전쟁의 북소리에 춤추지 않는 교육
- 피스모모는 수평적인 서로배움에 기반한 평화교육을 통해 실천적으로 사유하고 시민공동체를 확장함으로써 더 평화롭고 덜 폭력적인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시민단체입니다. 이 자료집은 전쟁과 분단이라는 맥락을 기반으로 민주시민교육이 왜 평화교육을 담아내야 하는지를 설명하면서 시민참여 영역 확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피스모모 창립 5주년이었던 2017년, 우리가 전쟁의 북소리에 묻혀 듣지 못하는 소리는 없는지 고찰합니다. 


[3] [타 기관 / 자료집] 학교민주시민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자료
- 학교에서 민주시민교육을 해야 하는 교사들은 단순히 지식을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지식을 잘 전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이들이 현장에서 실제로 가르칠 때 필요한 방법론을 전달하는 실무도구를 소개합니다. 



[4] [타 기관 / 자료집] 가족은 민주적입니까
- 가족은 우리가 가장 처음 접하는 인간관계입니다. 그만큼 중요하게 여겨질 수 밖에 없는 관계이자 집단인 것이죠. 민주주의의 관점에서 가족을 바라볼 수 있을까요? 오늘날 사회적 변화에 따라 가족을 만들어나간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민주적인 가족'을 재구성해나가는 것의 중요성을 이 자료는 말하고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을 자료
[생활민주센터 / 교육영상] 회복적 실천, 평화로운 가정 만들기 (영상링크 클릭)


[5] [타 기관 / 연구논문] 능등적 시민육성을 위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의의와 제도화 방향
- 오늘날 민주주의가 위협 받고 있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지속가능한 민주주의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이 연구는 민주주의를 지탱하는 제도만큼이나 그러한 제도를 공유하고 상호작용하는 시민의 자질과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제도 역시 시민의 민주적 자질과 태도를 함양시키는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6] [타 기관 / 연구논문] 독일 청소년 정치참여를 통한 민주시민교육
- 독일의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독일이 시행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은 기본적으로 정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치교육'의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정치적 판단능력, 행동능력 및 활용능력을 함양시켜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민주시민교육이 앞으로 나아갈 길에 힌트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 같이 보면 좋을 자료
[
생활민주센터 / 교육영상] 독일정치교육과 민주시민교육 (영상 링크 클릭)


[7] [
생활민주자체 간행물] 디베이트 서울 안내서
- 한 현안을 두고 다양한 관점들이 부딪힐 수 밖에 없는 공론장을 만들어야 한다면? '논쟁'에 초점을 맞추어 어떻게 하면 더 건전하고 나은 방식의 공론장을 만들 어 나갈 수 있는지 안내하는 지침서입니다. 해당 안내서를 기반으로 기획된 공론장이 궁금하시다면 '2020 디베이트 서울' 풀 영상(링크 클릭)을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8] [타 기관 / 자료집] 민주시민교육 논쟁 수업 관련 자료
- 민주시민교육에서 '논쟁 수업'이 왜 필요한지 그 필요성을 전달함과 동시에 실제로 논쟁수업을 수업에 도입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이슈들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알려주는 교사용 실무자료입니다.
* 같이 보면 좋을 자료 
[타 기관 / 자료집] 선거권 연령 18세 확대 논쟁 수업 지도안 (첨부파일 확인)


[9] [교육영상] 민주시민교육의 참여학습기법 (링크 클릭)
- 독일의 정치교육은 기본적으로 보이텔스바흐 합의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보이텔스바흐 합의(
Beutelsbacher Konsens)란 정치사회적 쟁점이 존재하는 사안을 가지고 교육을 할 때 지켜야 하는 원칙을 말합니다. 영상은 이 원칙에 기반한 민주시민교육 방식을 소개하면서 이것이 한국의 사례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을 자료 (1)
[타 기관 / 실무매뉴얼] 여럿이 함께 하는 민주시민교육 수업 실천
* 같이 보면 좋을 자료 (2) 
[타 기관 / 간행물] 민주주의 책임편(링크 클릭) & 정의편(링크 클릭) : 초/중/등 단계별


[10] [타 기관 / 연구논문] 사회통합을 위한 간문화적 민주시민교육 정책의 제도화 
- 이 연구는 기존의 민주시민교육 논의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전제하지 않았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통일 이후의 한반도 정세를 다루는 비중 역시 적다고 말합니다. 이 두 부분의 공통점은 상이한 문화 간의 소통을 시도하는 '간문화적'인 지점들이 기존 논의에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논문은 이러한 부분들을 포괄하는 '사회통합형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작성자 : NPO지원센터 / 작성일 : 2022.08.29 / 수정일 : 2022.10.02 / 조회수 : 351

코멘트를 달아주세요!



 목록으로